2024-04-25 17:42 (목)
서울 중구, 사전예방형 시스템감사 방식 도입
상태바
서울 중구, 사전예방형 시스템감사 방식 도입
  • 오윤옥
  • 승인 2014.03.06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서별 청렴 활동평가제 운영
[동양뉴스통신]오윤옥 기자= 서울 중구는 6일 사전예방형 시스템감사 방식을 도입하고 청렴의 날을 운영하는 내용의 '2014년 청렴도 향상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이 계획은 ▲부패예방 자체감사 내실화 ▲청렴시책 추진체계 개선 ▲청렴의지 전파 및 공유 ▲공직기강 확립 및 간부직 솔선수범 ▲민원처리 수준 향상을 위한 모니터링 강화 등 5개 분야 28개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신규사업으로 비리행위의 사전 예방과 부패요인 사전 차단을 위한 시스템감사(4E)를 추진한다. 

이 방식은 사후 합법성 위주의 감사를 탈피한 성과지향적인 감사활동이다. 그래서 문제 적발자나 규정에 적합한지 따지는 관점에서 문제 해결자 및 효율성, 성과를 중시하는 관점으로 전환해 구정의 경제성(economy), 효율성(efficiency), 효과성(effectiveness), 윤리성(ethics)을 확보하는 것이 특징이다. 

부분적, 단편적, 사실확인 중심, 서류확인 보다는 전체적, 종합적, 원인규명 중심, 데이터 분석 위주로 전환되고, 대립적 관계였던 감사자와 피감사자가 지원, 협력적 관계로 바뀌는 것도 특징 중 하나다. 

부서별 청렴활동 평가제 운영도 올해 선보이는 사업이다. 구청 각 부서와 동별로 청렴매니저 1명씩 지정해 운영한다. 이들은 반부패 제도개선 사항을 발굴 지원 등 부서별 청렴도 평가를 총괄하고, 부서장의 부당한 업무지시 또는 예산집행 사례 등을 보고하는 일을 맡는다. 

민원처리 후 청렴도 및 친절도를 민원인에게 전화로 확인하는 '해피콜'명칭을 '청렴·친절콜'로 변경해 인허가 등 부패취약분야 콜 수를 대폭 늘리고 부패관련 응답의 경우 철저하게 조사한다. 

청렴시책의 민간참여 방법도 개선해 감사 자문이나 부패유발요인 제도개선 과제를 발굴하는 구민감사관 제도를 전문 구민감사관과 일반 구민감사관으로 개편한다. 전문 구민감사관은 회계(계약·집행), 토목, 건축 분야 등 현재 6명 비상임 구민감사관으로 구성하고, 일반 구민감사관은 관내 주민을 위촉할 예정이다. 

건축분야 민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데 비해 전문성이 떨어지는 감사담당관 직원들을 보완하기 위해 건축분야 구민감사관을 민원조사에 활용할 계획이다. 

청백-e시스템으로 확인하지 못하는 보건, 복지, 환경, 건축, 각종 인·허가 등의 업무처리 과정에 대해 자기진단표에 따라 스스로 확인, 점검해 잘못된 행정을 사전에 바로잡는 자기진단제도(self-check)를 운영한다. 

간부직이 솔선수범하는 깨끗한 청렴문화 정착을 위해 올 6월 5급 이상 간부직을 대상으로 청렴도 평가를 실시한다. 상위, 동료, 하위직원 등 내부평가단을 구성해 실시하며 성과금 책정기준 등 내부 인사 참고 자료와 부서 청렴도평가에 활용된다. 

최창식 구청장은 "다양하고 실효적인 청렴도 향상 시책을 강도높게 추진해 청렴도 최상위권으로 진입해 청렴중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