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한 총리, 제6호 태풍 ‘카눈’ 북상에 취약지역 긴급점검 지시
상태바
한 총리, 제6호 태풍 ‘카눈’ 북상에 취약지역 긴급점검 지시
  • 서다민
  • 승인 2023.08.07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호 태풍 카눈 (사진=기상청 제공)
제6호 태풍 카눈 (사진=기상청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는 제6호 태풍 ‘카눈’이 오는 9일부터 전국 대부분 지역에 호우, 강풍 등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고, 10일 경남해안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행정안전부,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여성가족부, 경찰청, 해경청, 소방청, 산림청, 기상청 및 지자체에 긴급지시를 내렸다.

7일 총리실에 따르면 한 총리는 이날 행안부 장관에게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지하차도·반지하주택 등 지하공간 침수, 하천 급류 휩쓸림, 산사태 등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태풍이 국내에 영향을 미치기 전까지 취약지역과 취약시설에 대한 긴급점검을 면밀하게 실시하고, 안전조치를 신속하게 마무리할 것을 지시했다.

또 행안부 장관은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대회 조직위원회 등과 협의해 새만금 세계잼버리 참가자 안전관리 대책을 마련해 시행할 것을 당부했다.

환경부 장관에게는 강수 상황을 감안해 다목적댐 등에 대한 예비방류를 실시하고, 하류 지역에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홍수특보 및 방류상황을 신속하게 전파할 것을 주문했다.

국토부 장관에게는 타워크레인 등 건설현장에서 강풍피해가 우려되는 시설들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안전조치를 강구할 것을, 농식품부 장관에게는 저수지에 대한 사전 수위조절을 실시하고, 저수지 붕괴에 철저하게 대비할 것을 지시했다.

기상청장에게는 태풍 경로, 집중 영향 지역과 시간대를 해당 지자체 및 관계기관에 신속하게 전파하고, 지역 주민들에게는 외출과 작업 자제 등 국민행동요령을 최대한 상세하게 안내할 것을 당부했다.

산림청장에게는 지난 7월 장마 시 산사태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경북 내륙지역 등 우려지역에 대한 긴급 점검을 실시하고, 위험 우려 시 산사태 예·경보를 통해 해당 지자체와 지역 주민에게 신속하게 안내하라고 했다.

특히 경찰청, 해양경찰청, 소방청, 지자체 등 재난관리책임기관은 실시간으로 위험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선제적으로 대응 조치에 나서라고 주문했다.

또 한 총리는 재난으로 인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각 지자체의 신속한 상황파악과 적극적인 현장대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각 지자체에서는 위험 상황 시 사전통제, 주민대피 등 현장대처가 적시에 이뤄질 수 있도록 단체장과 부단체장이 책임감을 갖고 재난상황 대응에 적극 나서줄 것을 지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