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청주시, 내년도 시민참여예산 사업 온라인 주민투표 실시
상태바
청주시, 내년도 시민참여예산 사업 온라인 주민투표 실시
  • 노승일
  • 승인 2023.09.19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 내년도 시민참여예산 사업 온라인 주민투표 홍보물 (사진= 청주시 제공)
청주시 내년도 시민참여예산 사업 온라인 주민투표 홍보물 (사진= 청주시 제공)

[청주=동양뉴스] 노승일 기자 = 충북 청주시는 2024년 예산안에 담을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의 우선순위 선정을 위한 온라인 투표를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온라인 투표는 주민들이 직접 선호하는 정책을 결정하도록 해 시민참여예산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투표 대상 사업은 ▲골목길 CCTV 확대 사업 ▲도시 그늘막 설치 ▲횡단보도 바닥신호등 설치 ▲버스정보안내시스템(BIT) 미설치 정류장 추가설치 ▲공유형 전동 킥보드 주차장 설치 ▲청주 외곽 버스 운행 확대 ▲성안길 지하상가를 청소년 여가활동 공간으로! ▲평생학습 프로그램 저녁반 확대 ▲명심산 공원화 사업 ▲양병산 공원화 사업 ▲산성옛길 대형 현황판 보완 등 17개 사업이다.

온라인 투표는 만 14세 이상 청주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청주시선 홈페이지에서 시민패널로 가입한 뒤 17개 사업 중 5개의 선호사업에 투표하면 되고 오는 25일까지 투표는 진행한다.

시는 온라인 시민투표 결과와 오는 21일 있을 시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 투표결과를 합산해 2024년 예산 반영사업을 최종 선정하고 본예산에 반영해 11월 청주시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연주흠 시 예산과장은 “많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내년도 시민참여예산 사업으로 선정할 계획”이라며 “시민참여예산 투표에 참여해 예산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는 데 동참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민참여예산제도는 예산과정에 시민을 참여시킴으로써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예산 사용에 대한 책임성을 확보하며, 나아가 시민 중심의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된 제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