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7 18:13 (화)
전남 광양시, 생물테러 대비·대응 대규모 모의훈련 실시
상태바
전남 광양시, 생물테러 대비·대응 대규모 모의훈련 실시
  • 강종모
  • 승인 2023.10.31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광양시 제공)
(사진=광양시 제공)

[광양=동양뉴스]강종모 기자 = 전남 광양시는 지난 30일 보건소 다목적실에서 ‘생물테러 대비·대응을 위한 유관기관 합동 대규모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에는 두창 바이러스 생물테러 상황을 가정해 전남도청, 광양소방서, 광양경찰서, 7391부대 4대대 등 9개소 유관기관과 타 지자체 생물테러 담당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훈련은 생물테러 대비·대응 교육, 레벨 A 보호복 착탈의 교육 및 시연, 토론 기반 조별 활동 및 실행 기반 도상훈련 등으로 진행됐다.

생물테러는 사회 붕괴와 인명 살상을 목적으로 세균, 바이러스 등을 의도적으로 살포하거나 보급해 일으키는 테러로 소량으로도 다수의 인명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어 생물테러 초동대응 요원의 신속한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

이날 교육에서는 생물테러는 소량으로 대량 인명피해를 야기할 수 있고, 저렴한 비용으로 대량생산, 운반이 용이하기에 응급실 기반 의심사례 감시, 대규모 행사 대비 감시활동 등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실시한 도상훈련에서는 생물테러 발생시 유관기관의 역할 및 초동조치팀의 임무와 역할이 강조됐고, 유사시 실제 대응 가능하도록 광양시 및 유관기관의 보유 장비 및 기관 특성에 맞게 시나리오를 검토·보완했다.

김복덕 광양시 보건소장은 “이번 훈련을 통해 생물테러 감염병에 대한 대응 역량을 강화해 초동대응 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됐다”며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현장 대응 역량을 강화해 비상 상황 시 시민의 안전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