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1 16:08 (일)
연이은 전국적 호우와 대설·한파 총력 대응한다
상태바
연이은 전국적 호우와 대설·한파 총력 대응한다
  • 서다민
  • 승인 2023.12.14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초에 이은 겨울철 강우와 대설·한파 대비 기관별 안전대책 점검
[이 시각 날씨] 모레 까지 '눈'...대설주의보 지역 현황(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대설. (사진=동양뉴스DB)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행정안전부는 14일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주재로 13개 관계부처·기관, 17개 시·도와 함께 호우, 대설 및 한파 대비를 위한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14~15일 저기압 영향으로 전국에 비, 중부지방·경북북부 중심으로 시간당 10~20㎜, 누적 100㎜ 이상 강우가 예상된다. 15일 강원북부산지 최대 30㎝ 이상, 강원중부산지에는 15㎝ 적설이 전망된다.

특히 16일 낮부터는 기온이 급강하하고 영하권 추위가 지속되어 전국 대부분에 한파 특보가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행안부는 먼저, 이번 주 초 강원·경북 동해안지역에 많은 비가 내림에 따라, 이에 대한 안전대책을 점검했다.

행안부는 낙석, 비탈면 유실 등에 따른 피해가 없도록 미리 확인하고 위험징후가 있으면 즉각 통제와 대피 조치할 것을 당부했다.

전국적 강수에 이어 주말부터는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질 전망임에 따라 도로결빙으로 인한 사고예방과 취약계층 보호에도 집중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터널출입부, 교량 등 결빙취약구간을 집중관리하고, 한파 취약계층에 대한 방문·유선 건강 확인 등 보호대책을 가동토록 했다.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며칠 전 전국적 강우 이후 다시 비가 이어져 비탈면 유실 등으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면서 “주말부터 급강하한 기온이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관계기관과 협력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취약계층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