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인천시, 2025년도 주민참여예산 사업 공모
상태바
인천시, 2025년도 주민참여예산 사업 공모
  • 김상섭
  • 승인 2024.02.18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12일까지, 시민체감 높일 수 있도록 신규사업 발굴중점
주민참여예산 제안 사업 공모 홍보 포스터 수정.(사진= 인천시 제공)
주민참여예산 제안 사업 공모 홍보 포스터.(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시장 유정복)가 내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을 공모, 신규사업 발굴에 중점을 둔다.

18일 인천시는 시민이 더 편리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오는 4월 12일까지 2025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 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편성·집행·결산 등 예산 전과정에 걸쳐 주민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재정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제도다.

그리고 제안 사업 공모는 시민이 직접 제안한 사업을 예산편성에 반영하는 대표적인 참여 방법 중 하나다. 

주민참여예산사업은 인천시민, 직장인, 학생, 단체회원 등 누구나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으며, 인천시 소관 사무 중 시민들의 행복과 편익증진에 직결되는 모든 분야 사업이 가능하다.

사업 제안은 인천시 홈페이지에 첨부된 양식에 따라 신청서를 작성해 온라인·우편·팩스 또는 직접 방문해 제출할 수 있다. 

접수된 제안사업은 관련부서 검토→인천연구원 정책컨설팅→주민참여예산위원회 분과별 심의 및 총회를 거쳐 최종 선정되며, 내년 예산안에 반영해 시의회 심의·의결로 최종 확정된다. 

아울러 시는 시민들의 체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신규 사업 발굴에 중점을 두고 이번 공모를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유사·중복사업으로 심사에서 제외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인천시 홈페이지에 이미 추진 중인 사업내용과 예산액 등을 검색할 수 있도록 시스템도 개선했다. 

성하영 시 예산담당관은 “주민참여예산은 많은 시민의 관심과 참여로 시작되고 완성된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이 제안해 주신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잘 모아서 새롭게 구성되는 제9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함께 꼭 필요한 사업이 선정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