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우리나라 희귀·특산식물 복원 국가 플랫폼 구축
상태바
우리나라 희귀·특산식물 복원 국가 플랫폼 구축
  • 강주희
  • 승인 2014.03.20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수목원, 유용식물증식센터 20일 개원


[대전=동양뉴스통신] 강주희 기자 =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경기도 양평군에 유용식물증식센터를 20일 개원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개원식에는 신원섭 산림청장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약 100여명이 참석했다.

지난 2001년부터 국외 36개 기관과 연구협력을 통해 확보한 학술가치 및 자원 잠재력이 높은 식물자원에 대한 안정적인 증식 및 활용을 위한 기반시설의 필요로 탄생됐다.

현재 유용식물증식센터에는 1만4469종류의 국내외 유용식물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유용식물증식센터에서는 확보된 국내외 유용자원식물과 희귀·특산식물은 현지내외 복원을 위한 증식법 개발, 전시원에 적용 가능한 식물소재 발굴 및 대량증식시스템 개발 등의 연구를 수행중이다.

우리나라 산림식물자원의 체계적 보전을 위해 희귀·특산식물온실, 아열대식물온실, 대량증식온실, 온대산림식물온실, 난대식물온실, 유용성평가실, 조직배양실, 순화실, 환경적응 실험실, 보존 및 증식 포지를 갖춰 증식하고 있다.

단순히 식물을 관리하는 차원을 넘어서 한반도 식물다양성 증진과 보전역량을 강화하고 고부가 품종소재 개발, 대량증식기술 개발로 공ㆍ사립 수목원·식물원, 대학 및 민간 연구소간 공동연구와 활용을 촉진함으로써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