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8:09 (화)
서울시, 수해안전대책 ‘시민참여’ 중심 전환
상태바
서울시, 수해안전대책 ‘시민참여’ 중심 전환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2.05.21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시설확충’에 방점을 둬왔던 서울시 수해안전대책이 ‘시민참여를 바탕으로 한 촘촘한 재난 대비’ 중심으로 전환된다.

여기엔 전국 최초로 스마트폰 등을 활용해 온라인상에 수해현장을 시민이 직접 제보하는 시스템, 역시 전국 최초로 침수위험상황을 사전에 알고 대피할 수 있는 지하 하수관거 수위상황 실시간모니터링 시스템도 포함된다. 우면산 산사태와 같이 손쓸 틈 없이 피해가 발생되는 일이 없도록 산사태 위험지역엔 예보 발령을 문자로 알리는 예방체계도 보강된다.

서울시는 ?시민과 함께하는 재난 대비 ?시가 주도하는 방재사업이 아닌 전문가·시민의견을 반영한 저지대 상습 침수지역 방재대책 추진 ?작은 것도 소홀히 하지 않고 꼼꼼하게 ?산사태와 같은 대형 피해 방지의 4대 방향을 주요 골자로 한 올 여름 수해안전대책을 21일(월) 발표했다.

지구온난화에 따른 전 세계의 기상 이변 속에, 서울도 기후 변화를 일상적인 현실로 받아들여 철저하게 수해안전에 대비해 나가겠다고 시는 밝혔다. 특히 시는 작년에 피해를 입은 34개 저지대 침수 위험지역을 특별 관리해 피해 예방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수해에 취약한 서울은 ‘10년, ’11년 연속 저지대 지역에 많은 침수피해가 발생돼 이에 대한 대책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고, 기상청에서 발표한 기상예측을 보면, 올여름 강수량은 평년(501~940㎜)보다 다소 적을 것으로 전망되나, 대기불안정에 의해 많은 비가 내릴 때가 있겠다고 한다.

첫째, 서울시는 수해안전대책 실행 주체를 기존 시·자치구에서 전 시민으로 확대해 시민 스스로 참여하고 대비하는 체제를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전국 최초로 휴대폰 등을 통해 시민이 직접 수해현장을 제보하는 민관합동 커뮤니티맵을 Daum 아고라 내에 구현, 5월31일부터 서비스에 들어간다.

커뮤니티맵에는 시민이 제보하는 침수 사진과 의견 등이 커뮤니티맵에 위치 표시와 함께 실시간으로 등록되며, 서울시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 수해안전대책 마련, 즉시 조치 및 재난비상 단계 등 시민당부사항 등을 신속하게 전파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우기철에 twitter(@seoulflood, #서울수해)는 실시간 위기상황을 전파, 수해 신고의 동시 창구로 활용된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시민 스스로 재난에 사전 대비할 수 있도록 반상회, 안전리플렛, 홈페이지, 옥외전광판, 지하철 방송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재난위기 정보를 신속히 전파한다.

특히, 5월말 새롭게 확대 개편되는 수해안전홈페이지(hongsu.seoul.go.kr)를 통해 과거 침수이력을 확인할 수 있어 보다 내실 있는 재난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시민들이 급격한 수위변화를 사전에 알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수해취약지역에 수위계를 설치, 실시간 모니터링 하는 ‘수위계측 모니터링 통합 시스템’도 전국 최초로 도입된다. 수위계는 취약지역내 지하 하수관거 43개소에 설치된다.

이 시스템이 가동되면 강우 등으로 수위가 위험 수준에 도달할 경우 자치구 및 시 재난종합방재 상황실에 자동으로 통보되고, 자치구별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이를 시민에게 즉시 전파해 신속히 대피를 할 수 있게 된다. 펌프장 가동 시기도 사전에 판단, 수해 예방력도 높일 수 있다.

지금까지는 하수관거가 땅속에 묻혀있기 때문에 비가와도 수위를 알 수 없어, 침수가 발생된 후에야 수습할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었다.

시는 이번 시스템을 통해 침수취약지역 및 사회적 관심지역 등을 대상으로 침수 유출 모델링을 지속적으로 실시, 비가 내리는 패턴(강우 강도)에 따라 침수지역을 예측하는 등 과학적 수해예방 시스템을 갖추는데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 침수가 예상되는 주택·상가·공장 등이 구청 또는 주민자치센터에 신청하면 무료로 물막이판 등 소규모 침수방지시설을 설치해줌으로써 침수 피해를 1차적으로 차단하는 사업도 실시한다.

시는 신월, 강서지역 등 취약지역 지하주택(8,624가구), 상가(6,000개소) 등 수해 시 피해가 우려되는 저지대 14천여 곳에 소규모 침수방지시설을 6월 말까지 설치할 계획이다.

이는 서울시가 작년까지 1만8,549세대에 소규모 침수방지시설을 설치한데 이은 추가 조치다. 시는 이와 함께 기존에 설치된 지하주택 내 수동자동펌프 4,487개소에 대한 정비도 마쳤다.

취약주택 1만8천 가구엔 시민과 연결된 담당공무원 1만여명을 배치, 위기상황에 대한 사전 파악부터 집중호우 발생 시 대응책 지원까지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돌봄공무원은 우기 전에 주민과 함께 배수펌프시설, 물막이판 등을 점검하고, 가정 내 하수도 등 침수취약 요인에 대해 문제점도 사전에 파악해 관리한다.

집중호우 발생 시엔 세입자와 건물주에게 사전 공지된 행동요령에 따라 방수판 설치 등 긴급조치를 할 수 있게 연락을 취한 후 담당 지하주택을 찾아 배수펌프가동여부 확인, 긴급인력 지원 등 행정지원을 하게 된다.

둘째, 서울시는 그동안 대토론회 등을 통해 전문가·시민과 머리를 맞대고 고민한 결과물을 반영, 저지대 상습 침수지역에 대한 방재대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선 시는 분지형 저지대로 상습침수피해를 입어왔던 양천 신월·강서 화곡 지역에 대해서는 시민, 전문가 등과 수개월 머리를 맞대 여러 대안을 검토한 결과 국내 최초로 빗물배수시설 설치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시는 시민 및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시민대토론회 3회, 전문가 숙의 2회, 자문회의 등을 거치며 다양한 대안을 검토했다.

또한 지난 2월엔 박원순 시장이 직접 일본 현지의 방재 시설 등을 견학하며 다양한 대책을 검토한 바 있다.

신월 빗물저류배수시설은 터널을 설치, 빗물을 저류해 안양천으로 내보내는 기능을 하게 된다. 터널은 강서구 월정로 훼미리마트 앞~양천구 목동빗물펌프장 내에 내경 7.5m, 연장 3.38㎞규모로 설치된다. 오는 12월 공사에 들어가며 2015년 말 완공 목표다. 총1,435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또한 터널은 초기우수를 일시 저장할 수 있도록 시설을 설치하여 봄철 초기우수에 고농도로 포함된 오염원이 하천을 오염시켜 물고기가 떼죽음 당하는 것을 막고 수질을 개선하는 역할도 하게 된다.

서울시는 신월 빗물저류배수시설이 완료되면 여의도공원 7배 규모인 164ha의 상습침수지역이 1시간에 100mm의 폭우에도 침수 걱정을 덜게 된다고 밝혔다.

시는 신월동, 화곡동에 대해서는 빗물저류배수시설을 포함한 다양한 지역 맞춤형 수해안전대책 및 관거 정비 사업 등을 2020년까지 병행해 보다 안전한 치수대책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계속 할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는 작년 여름인 11.7.27 기습폭우로 범람했던 도림천에 대한 수방대책으로 3개소(서울대 정문앞 광장 6만톤, 서울대내 버들골 1.5만톤, 공대폭포 1만톤)에 8만5천톤(85,000㎥) 규모의 저류시설 설치를 이 지역 다자간 협의체와 함께 추진 중이다.

서울시는 당초 6만 톤 규모 저류시설을 서울대 정문 앞 지하에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했으나 서울대의 반대로 사업이 지연된 바 있고, 이 후 홍수량 증가에 따른 도림천 치수대책을 다각도로 재검토하는 과정에서 이번 대책에 대한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당초 6만톤 규모의 저류시설을 서울대 정문앞 지하에 설치하는 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서울대의 반대, 홍수량 증가에 따른 국토해양부의 지하방수로 계획 등 도림천 치수대책 재검토, 도림천 상류 홍수조절시설 시민단체와의 협의 등으로 사업이 지연되어 왔다.

시는 시장, 부시장, 총장, 부총장 면담을 포함해 대책회의와 현장답사 등 4개월간 지역의 시민단체, 시·구의원, 서울대, 관악구 등 다자간 협의체를 구성, 합동으로 집중 협의를 진행해 왔으며, 이견이 일부 남아있긴 하지만 우기가 다가와 더 이상 사업을 연기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서울대 정문 앞에 6만톤 빗물저류조와 서울대 내 버들골 1.5만톤, 공대폭포 1만톤 빗물저류조 등 총 8.5만톤 규모의 빗물저류시설을 설치하기로 하였다.

시는 이를 토대로 도림천 관리를 위한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고, 향후 하천관리 정책수립을 시민과 함께하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시는 금년 여름 도림천변 수해대책을 위한 임시저류시설 확보방안으로 현재 공사 중인 강남순환고속도로 공사장내 6만여톤 규모굴착공간을 활용 할 예정이다.

시는 도림천의 항구적인 홍수대책으로 서울대 입구에서 한강까지 지하방수로를 건설하는 방안도 국토해양부와 협의해 추진할 계획이다.

광화문지역에 대해서는 암거 설치 등을 통해 배수능력을 향상시킨데 이어, 향후 청계천 유역까지를 아우른 종합적인 홍수저감대책을 우선 수립, 이 일대에 대한 근본적인 친환경 물 순환의 기반을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침수원인으로 제기 됐던 광화문네거리 ‘C자형 하수암거’의 배수용량 증대를 위해 암거 2열 140m를 새로 설치하고, 빗물유입시설 확충공사는 지난해 9월 완료한 바 있다.

이러한 사업으로 2010년 9월21(75㎜/hr)과 2011년 7월27일(66㎜/hr) 강우 정도는 현재 시설로 안전한 대응이 가능해졌다.

즉, 물순환기능의 회복을 통한 친환경적인 치수환경 구축을 목표로 효자배수분구에 다양한 분산형 빗물관리 시책을 우선 추진하고, 도시계획 및 개발 계획 등 타 분야 계획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청계천 유역의 종합적인 홍수저감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50년 빈도의 대심도 빗물배수터널(105㎜/hr)의 경우 이러한 물 순환기능 회복 정책과 종합적인 홍수저감대책의 틀 내에서 사업시행 타당성을 비롯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한 후 시행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시는 시민대토론회 및 전문가 숙의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한 결과, 광화문지역 방재수준과 침수해소 방법에 대한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해 유보하고 다양한 대책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민 및 전문가 의견수렴에선 광화문지역이 국가 중심부이긴 하지만, 재산과 안전을 위협하는 저지대 주거지역과는 침수피해 성격이 다르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침수해소 방법에 있어서도 대심도 빗물저류배수시설을 시급히 도입하자는 의견과 분산식 빗물저류시설 등 다른 대안에 대해 충분히 검토 후 시행여부를 결정하자는 의견이 공존해, 광화문 빗물저류배수시설(50년 빈도,105㎜/hr) 설치를 일단 유보했다.

셋째, 작은 빗물받이 하나라도 물이 잘 빠지도록 제대로 관리하는 등 작은 것도 소홀히 하지 않고, 침수 발생 시엔 민·관의 신속한 총력대응으로 조기복구·피해 최소화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서울시는 지난해 침수가 발생한 지역이 반복되는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수관거와 빗물받이에 대한 집중적인 준설 및 기능 개선 작업을 벌이고 있다.

총 723㎞의 하수관거를 다음달 15일까지, 이번 달 말까지는 48만 곳에 달하는 빗물받이를 집중 준설한다.

저지대 지역이나 주요공사지 주변은 6월에 추가 점검을 실시, 점검 결과 문제가 있는 곳은 추가로 하수관거 준설작업을 시행하고, 4차선이상 간선도로에 있는 빗물받이 17만여 개 소는 연2회 준설 작업을 한다.

이와 별도로 기존 빗물받이 2,489개소의 물 빠짐이 원활해질 수 있도록 연속형, 측면통수로 개선하는 한편, 기존 하수관거 52㎞(취약지역 20㎞는 우기 전 완료)에 대한 통수능 개선 사업도 추진한다.

침수 발생 시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통한 신속한 출동, 인력과 장비 동원을 위해선 16개 시·도간, 서울시-25개 자치구 간, 공공-민간 간, 마을 주민 간 다양한 협의를 진행, 기반을 마련했다.

올해 행정자치부 주도로 16개 시·도 간 재난자원 상호지원 협약을 체결(4.17)했으며, 시와 자치구 상호 간 행정협력을 자연재난 위주에서 인적·사회적 재난범위로까지 확대해 인력·장비·물자를 신속히 상호지원 하기 위한 MOU도 오는 31일 체결한다.

마을주민 스스로 수해예방·복구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서울재난안전망’을 구축 중에 있다. 통반장, 주민자치위원회, 직능단체, 종교단체, 상인, 동호인 등 지역적 인적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하고, 복구장비 및 구호물품을 접수·배부해 지역주민들이 자조적으로 복구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특히 대규모 피해발생 시엔 민간단체, 유관기관, 민간건설사와의 유기적인 네트워크, 군, 경, 소방 등 공공과 손잡고 동원가능한 모든 인력과 장비를 투입할 수 있도록 복구체계도 마련하였다.

넷째, 다시는 작년과 같은 산사태와 같은 피해가 반복되지 않도록 우면산 산사태 원인에 대한 추가조사를 6개월 간 실시하고, 산사태 피해 지역에 대한 복구 및 발생 우려 지역 정비를 우기 전까지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산사태 추가 조사는 작년 한국지반공학회에서 실시한 산사태 원인조사 결과에 대한 전문가와 시민들의 이의 제기를 적극 수용한 것으로서, 시는 이달 중 산사태 원인 추가·보완조사에 착수한다.

조사는 지난해 우면산 산사태 발생지 전역(총 12개소, 69만㎡)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실시되며, 조사단은 지반, 사면안정, 산림, 수리 수문, 환경, 암반, 지질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다.

조사결과의 신뢰성 확보와 전문가·시민의 의견수렴을 위해 조사 단계별로 전문가토론회, 시민토론회, 공청회, 외국전문가 자문 등을 실시 할 예정이다.

산사태 발생지 81개소의 복구공사 진도는 91%(우면산 84%)이며, 시민, 전문가, 시·구 합동 점검을 통해 선정된 산사태 우려지 210개소에 대한 정비사업도 우기 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아울러 새류, 참싸리류 등 뿌리가 강한 식물, 자생 수종, 경관용 관목 등을 식재하여 태풍과 집중호우에 강한 다층혼효림을 조성하고, 옹벽 등 콘크리트 구조물을 식물성 오일로 착색, 주변은 관목 및 덩굴식물 차폐식재 등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산사태 위험 영향 범위 내 거주 주민 휴대폰번호를 확보, 산사태 예보가 발령되면 문자메시지로 신속하게 알리는 등 예보 전파방법을 실효성 있게 개선해 지역 주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도 마련했다.

사전에 산사태 위험지역을 조사하여 피해 영향범위 지도를 작성하고, 영향 범위 내 거주하는 주민의 휴대폰번호를 확보하여 산림청으로부터 산사태 예보가 발령되면 해당 주민들에게 직접 문자메시지로 알림으로써 지역별 책임자의 안내에 따라 미리 마련된 대피소로 이동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5~6월 중 대피모의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그동안 준비, 이날 발표한 다양한 대책을 5월 말 시민점검단과 함께 현장에서 직접 점검, 부족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본격적인 우기철이 오기 전에 실제 재난 상황을 가정한 현장훈련을 불시에 실시, 최종적으로 재난대응 체계를 점검한다.

박원순 시장은 “시민과 함께 고민했고, 시민과 함께 풍수해를 예방해 나가겠다”며 피해 예방 노력과 관심, 제보와 아이디어 제시 등의 적극적인 시민 참여를 강조하고, “자연의 힘을 100% 막을 수는 없지만 여름철 반복적인 침수에 주민들이 밤잠을 설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