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정부, 소형 무인기 위협 대응 집중
상태바
정부, 소형 무인기 위협 대응 집중
  • 구영회
  • 승인 2014.04.07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관진 국방장관 전군 주요지휘관회의 주재 방공망 대비
▲  7일 북한 것으로 추정되는 소형무인항공기와 관련해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과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이 브리핑하고 있다.

[동양뉴스통신]구영회 기자= 정부는 북한 것으로 추정되는 소형 무인항공기가 잇따라 발견됨에 따라 북한의 소행이 확정되면 대북조치 여부에 대해 관련부처에서 조치를 취할지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국방부는 전군 주요지휘관회의를 개최하는 등 대응책에 집중하고 있다.

김관진 국방부장관은 7일 오전 북한 것으로 추정되는 소형 무인기는 새로운 위협으로 대책마련을 위해 전군 주요지휘관회의를 열었다.

군은 소형 무인기는 북한이 정보력에 대한 열세를 만회하기 위해 정찰용으로 개발했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앞으로 엄밀 침투와 테러목적 등 공격용으로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따라서 우선 GOP 등 전방 지역에서부터 후방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가지고 있는 현존 전력으로 감시·탐지·식별 및 타격에 이르기까지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단기 및 중기적으로 방공망을 공격용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강구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에 드러났듯이 주민 홍보 및 신고망을 재정비하는 등 민관군 통합방위차원에서 댑태세도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군은 국민의 신뢰는 완벽한 작전대비태세로부터 출발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신속하고 정확한 충분성의 원칙하에 즉각적으로 현장에서 대응할 수 있도록 대비태세를 유지할 방침이다.

김민석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소형 무인기와 같은 작은 비행체를 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조기에 획득하는 것이 중요하고 또 다른 장비들을 발굴해 최대한 탐지와 감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북한이 각 축선별로 무인기를 침투시켜서 정찰했을 가능성이 있고 그 과정에서 무인기가 추락했을 가능성도 있다며 소형 무인기 수색작업을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의도 통일부대변인은 이날 북한 무인기 침범이 국제법 위반이 명확한 점에 대해 정부 차원의 대북조치계획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이어 장성택 사태로 인해 노동당 행정부 해체 관련해서는 북한에서 공개적으로 확인된 바는 없는 상태이며 여러 관련 동향을 볼 때 장성택 사태 이후로 대대적인 검증작업이 이어져왔고 따라서 후속조치가 취해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또한 구체적으로 부부장 전원 처형됐다거나 수용소로 보내졌다거나 그런 내용은 확인되지 않고 있으며 노동당 행정부에 대한 어떤 조치 가능성은 매우 크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