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국토부, 내년도 건설업계 해외진출 '정부지원' 시작
상태바
국토부, 내년도 건설업계 해외진출 '정부지원' 시작
  • 정대섭
  • 승인 2014.04.13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프라 마스터플랜ㆍ고위공무원 초청연수 2015년 사업 공모

[동양뉴스통신]정대섭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정부대 정부(GtoG)간 개발협력을 통한  신시장 개척 및 건설업계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2015년도 인프라 마스터플랜 수립과 고위공무원 초청연수사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13일 밝혔다.

먼저, 시장수요에 기반한 사업 추진을 위해 건설업계 및 공공기관 등으로부터 마스터플랜 사업제안 및 해외 고위공무원 초청연수 대상자 제안을 14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접수받는다.

또 건설업계ㆍ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한 2015년도 사업설명회를 16일 오전 10시 K-water 수도권 지역본부 대회의실(과천)에서 개최한다.

이번 사업설명회에서는 마스터플랜과 초청연수사업의 2015년도 계획 및 전년 대비 주요 변경사항 등을 상세히 안내한다.

특히 마스터플랜 대상사업 및 초청연수 대상자 추천과 관련해 대상사업 및 연수자 요건, 제안서 및 추천서 작성 시 유의사항 등을 설명하고, 참석자들과 질의응답 시간도 갖는다.

2015년부터는 우리 정부의 공적개발원조(ODA)와의 연계 강화 등을 통해 국토부 마스터플랜 및 초청연수사업 등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절차를 준용한다.

종전 해외건설중점협력국(15개국)에서 ODA중점협력국(26개국)으로 중점지원대상도 확대되므로, 이런 변동사항을 감안해 제안서 작성 및 연수대상자를 추천하면 된다.

인프라 마스터플랜 사업은 전ㆍ후방 연계효과가 큰 도시, 교통, 수자원 등의 마스터플랜을 개발도상국에 수립해 주고 후속 수익사업을 발굴하는 한편, 우리 기업의 사업수행 시 기술ㆍ금융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3년에 3건, 2014년에 7건을 선정해 추진 중이며, 2015년 사업은 예산 상황에 따라 사업 규모가 결정될 예정이다.

고위공무원 초청연수사업은 해외건설 진출 유망국의 인프라 분야 정책결정권을 가진 고위급 인사를 초청해 우리 인프라 기술의 우수성을 체험토록 하고 우리기업에 해당 고위 인사와의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2013년에 17개국ㆍ세계은행 등 국제기구에서 74명이 참석했고, 2014년도는 주한공관원까지 확대해 총 10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2015년도는 예산 상황에 따라 초청인원이 결정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최근 해외건설 수주가 국가대항전 성격을 보이고 있어, 마스터플랜 수립이나 초청연수와 같은 정부 차원의 개발협력을 통한 수주 연계로 지원 방향을 다각화하고 있다"면서 "건설업계와 공공기관의 수요를 바탕으로 마스터플랜 대상사업과 초청연수 대상자를 선정하는 만큼, 업계의 해외진출 지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마스터플랜 수립 대상사업에 대한 신청 및 연수 대상자 추천 관련 자세한 사항은 국토부 홈페이지(www.molit.go.kr)를 참조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