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문화재청, ‘인제 봉정암 오층석탑’ 보물 지정 예고
상태바
문화재청, ‘인제 봉정암 오층석탑’ 보물 지정 예고
  • 강주희
  • 승인 2014.05.12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동양뉴스통신] 강주희 기자 = 문화재청은 시도유형문화재 가운데 역사적, 예술적, 건축적 가치가 크다고 인정된, 인제 봉정암 오층석탑(강원도 인제군)을 12일 국가지정문화재 중 보물로 지정 예고했다고 밝혔다.

인제 봉정암 오층석탑은 설악산 소청봉 아래 해발 1244m 높이에 위치한 봉정암 경내에 있는 높이 3.6m 규모의 석탑이다.

만해 한용운(1879~1944년)이 쓴 ‘백담사 사적기(1923년)’에 수록된 ‘봉정암 중수기(1781년)’에 따르면, 자장율사(590~658년)가 당에서 모셔 온 석가모니 부처의 사리 7과를 이 탑에 봉안했다고 한다.

이를 근거로 봉정암은 통도사, 상원사, 정암사, 법흥사와 함께 진신사리가 봉안돼 있는 5대 ‘적멸보궁’의 하나로 인식돼 오고 있다.

반면 탑의 외형적 구성이 단순하고 탑신의 체감률도 적은 편인 점과 옥개석에 구현된 양식 등은 고려 후기 석탑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어 그 조성 시기를 추정해 볼 수 있다.

석탑은 기단부·탑신부·상륜부의 3부분이 조화를 이루며 건립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반면 봉정암 오층석탑은 거대한 자연 암석을 기단으로 삼아 바위 윗면을 다듬어 2개의 단을 만들고, 그 주변에 16개의 연잎을 조각해 기단부를 조성했다.

그 위에 올려진 탑신석(몸돌)은 3층까지 모서리에 우주(기둥)가 모각돼 있다.

탑신석 위에 올려진 두꺼운 옥개석(지붕돌)은 낙수면의 길이가 짧고 경사가 급하며 끝부분만 살짝 반전된 형태이다. 상륜부는 연꽃 봉오리 또는 보주 형태의 석재를 올려 단순하게 처리했다.

봉정암 오층석탑은 현존하는 국내 석탑 중 가장 높은 지점에 조성된 탑으로 ▲기단부를 생략하고 자연 암반을 기단으로 삼았다는 점 ▲진신사리를 봉안한 석탑이라는 점 ▲고대의 일반형 석탑이 고려 후기에 단순화돼 가는 과정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중요한 가치가 있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보물로 지정 예고한 ‘인제 봉정암 오층석탑’에 대해 30일간의 예고 기간 중 수렴된 의견을 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 심의 절차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 중 보물로 지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