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대구시, K-2 이전건의안 공청회 개최
상태바
대구시, K-2 이전건의안 공청회 개최
  • 김갑진
  • 승인 2014.05.12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동양뉴스통신] 김갑진 기자= 대구시(시장 김범일)는 오는 14일 한국폴리텍대학 섬유패션캠퍼스 대강당에서 ‘대구 군공항 이전건의(안) 공청회’를 개최한다.

 

대구시는 본 건의(안)이 대구시의회 제223회 임시회에서 가결됨으로써 이번 공청회를 끝으로 건의를 위한 법적절차를 모두 마치고 5월 중 국방부에 이전건의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이번 공청회는 대구시가 지난해 8월부터 국토연구원 및 대구경북연구원과 공동으로 연구하면서 많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마련한 ‘대구 군공항(K-2) 이전건의(안)’을 공식적으로 시민들에게 알리는 동시에 건의서 제출에 필요한 법적 절차를 거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공청회에는 대구시장, 국회의원, 시의원, 주요 기관ㆍ단체장, 시민, 공무원 등 총 500여 명이 참석한다.

 

이번에 발표되는 ‘대구 군공항 이전건의(안)’에는 지난달 17일 대구경북연구원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발표된 내용과 동일한 것으로 현황 및 이전 절차, ‘대구 휴노믹시티(Hunomic City)’로 명명된 종전부지(K-2 이전 터) 개발방향, 이전사업 시행방안 등이 포함돼 있다.  

 

대구시가 마련한 이전 건의(안)에 따르면 총 사업비는 약 3조 5000억 원으로 부지매입, 군공항 건설, 주변지역 지원사업, 종전부지 개발사업 등에 소요되며, 대구시는 이 비용을 현재 K-2 부지의 절반인 3.2㎢(약 100만 평) 정도를 산업, 상업, 주거, 레저시설 용지 등으로 개발하여 마련토록 돼 있다. 

 

K-2 이전이 완료되는 시기는 2022년 말로 올해 이전건의서를 제출하면 이전부지 선정까지 3년, 새로운 군공항 건설 및 주변지역 지원사업에 6년 등 총 9년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K-2가 이전한 종전부지 약 6.42㎢(200만 평)에 창조업무단지, 문화중심복합단지, 친환경 휴양주거단지로 이루어진 휴노믹시티(Hunomic City)를 조성하여 도시 활력 및 일자리 창출,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재창조 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공청회는 지방자치단체가 국방부에 이전건의서를 제출하기 전에 공청회를 통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규정한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에 따라 개최된다. 

 

이전건의서가 제출되면 국방부는 재원조달계획 등 사업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사업이 가능하다고 판단될 경우 군사작전 및 군 공항 입지의 적합성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 예비 이전후보지와 군공항이 이전되는 지역에 대한 지원계획을 함께 공고한 후, 공모 절차를 거쳐 이전부지를 최종적으로 선정하게 된다. 

 

이전부지가 결정되면 이전을 건의한 지자체가 사업시행자를 정해 새로운 공항을 건설하여 국가에 기부하고, K-2가 새로운 곳으로 이전한 후 종전부지를 양여 받아 개발하는 순서로 사업이 진행된다. 

 

대구시 김종도 도시주택국장은 “그간 시민들이 보여 주셨던 K-2 이전에 대한 뜨거운 열망을 이전건의서에 담아 국방부에 제출하고, 앞으로 1년 정도 숨가쁘게 진행될 국방부 및 공군과의 협의과정을 빈틈없이 챙겨 조속히 사업이 추진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