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朴 대통령, "실종자 수색·구조 최선 다 하라"
상태바
朴 대통령, "실종자 수색·구조 최선 다 하라"
  • 구영회
  • 승인 2014.05.19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정부, 새누리당, 대국민 담화 후속 조치 착수
▲  19일 오전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세월호 관련 및 새로운 국가 운영 방안에 대한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동양뉴스통신]구영회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9일 오전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대국민 담화를 통해 해양경찰청 해체에 불구하고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마직막 한 명까지 실종자 수색과 구조에 최선을 다 하라"고 지시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박근혜 대통령은 대국민 담화를 발표한 직후 이주영 장관에게 전화를 걸이 "마지막 한 명까지 실종자 수색과 구조에 최선을 다해 달라"며 이같이 세 가지를 주문했다고 전했다.

박 대통령은 또한 "현장에 해경 지휘부 등 민관군 수색과 구난 체계에는 변화가 있어서는 안 되며 특히 민간 잠수사들의 건강관리와 사기 진작에 만전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청와대와 정부는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 후속 조치에 착수하는 등 속도를 냈다.

김기춘 비서실장 주재로 수석회의를 열고 담화 내용 이후 실행되어야 할 구체적인 추호 조치들을  리스트로 만들고 그 실행의 주체가 될 관련 부처와 이행 시간표를 정리해 조속한 시기에 입접 등 후속조치를 실행해 나가기로 했다.

김 실장은 특히 "진도 현장에서 실종자 구조와 수색작업을 벌이는 해경 직원들과 잠수사들이 흔들림 없이 구조작업에 임할 수 있도록하라"고 관련 수석에게 지시했다.

관련 수석실은 이에 따라 오전과 오후 후속 조치 실행기관과 관련된 협의를 하고 이날 오후 5시 다시 모여 협의를 계속한다.

정부도 김동연 총리실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기재부와 안행부, 국토부, 법제처장, 소방방재처장, 국무조정실 1차장 등 관련 부터 차관급 회의를 열어 후속조치와 관련된 협의를 진행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해수부 장관에게 전화를 해 "진도 현장에서 끝까지 구조와 수습 작업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이완구 새누리당도 원내대표가 기자간담회를 열고 당과 국회 차원의 후속 조치를 협의하는 등 청와대와 정부, 새누리당이 모두 이날 발표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문 후속 조치 이행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민경욱 대변인은 개각과 관련해 "총리 인선과 후속 개각은 박근혜 대통령께서 UAE 실무 방문에서 돌아온 뒤에 있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 18일 명동성당에서 열린 세월호 희생자와 유가족을 위한 미사에 참석해 희생자들의 영원한 안식을 기원하고 실종자들이 하루 빨리 가족들 품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기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