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충남농기원, 벼 애멸구 다량 유입…긴급방제 당부
상태바
충남농기원, 벼 애멸구 다량 유입…긴급방제 당부
  • 류지일
  • 승인 2014.05.29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동양뉴스통신] 류지일기자 = 충남농업기술원은 중국으로부터 벼 애멸구가 서해안 인접지역에 다량 유입돼 벼 줄무늬잎마름병 등의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애멸구 방제 경보’를 발령하고 벼 재배 농가에 긴급방제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29일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서해안 인근 시·군 농업기술센터의  벼 병해충 예찰답 공중포충망에서 27일부터 28일까지 애멸구가 다량 채집되었는데 서천, 태안 등 현지 농가포장을 정밀 조사한 결과 애멸구가 포기당 평균 2~3마리로 높게 발생됐다.

이번에 채집된 벼 애멸구는 줄무늬잎마름병 등을 감염시키는데 보독충률(바이러스 독을 가지고 있는 애멸구) 검정결과 서천군이 4.4%, 당진시 1.4%로 나타나 6월 중순경 부터 줄무늬잎마름병 및 검은줄오갈병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본답 발생정도가 포기당 평균 3마리 이상일 때는 마을단위로 애멸구 공동방제(논둑포함)를 해줄 것을 당부했다.

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비래 애멸구의 공중포충망 및 보독충률 조사와 본답 발생상황 등 정밀예찰을 통해 적기에 공동 방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현장 기술지원을 강화하고 시·군 농업기술센터와 연계한 중점 대책반을 운영해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중점 지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