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7 (수)
서울시, 소통과 협력 위한 ‘다문화가족지원협의회’ 개최
상태바
서울시, 소통과 협력 위한 ‘다문화가족지원협의회’ 개최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2.07.01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결혼이민여성 및 다문화자녀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다문화사회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추세에 맞추어 다문화가족지원정책의 협의 및 조정을 위한 ‘다문화가족지원협의회’를 구성하고 2일 11시에 프레스센터에서 위원 위촉과 함께 첫 회의를 개최한다.

현재(2011년 5월말 기준) 서울시 거주 외국인은 약 37만 명 정도이며 그 중 결혼이민자는 약 5만 여명으로 꾸준한 증가 추세에 있다.

이는 전국 16개시도 중 2위에 해당하는 다문화가정 규모로서, 경기·인천 등을 포함한 경우에는 전체 다문화가족의 60% 이상이 수도권 내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정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다문화가족지원협의회’는 다문화가족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통합에 관한 주요 사항과 다문화가족 정책에 관한 시행계획의 수립 및 평가에 관한 사항, 그 밖에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가정생활과 사회적응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을 협의·조정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협의회는 총13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는데 위원장은 김상범 행정1부시장, 부위원장은 여성가족정책실장이며, 서울시교육청·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대표·한국건강가정진흥원 원장 등 다문화가족지원 유관기관 전문가, 시민단체, 학계 등이 참여한다.

2일 열릴 협의회에서는 위촉직 위원들에 대한 위촉장 전달과 함께 ‘2012년 서울시 다문화가족지원계획’ 보고와 질의·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위원장인 김상범 행정1부시장은 “다문화가족정책의 질적 발전을 위해 정부-민간-전문가들 간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현재 서울시는 다문화가정과 관련해 사회변화와 정책적 수요에 부응하는 ‘사회통합지원 사업’을 추진, ‘다문화가족과 함께 만드는 서울, 함께 누리는 서울’을 만들기 위해 다문화가족 지원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다.

2006년부터 23개 자치구에 설치된 서울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결혼이민자의 조기정착 및 다문화가족의 안정적 가족관계 유지를 위하여 한국어교육, 취·창업지원사업, 결혼이민자통·번역서비스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 한국어 교육 10,535명, 취·창업교육 2,534명 등 총 7만 명 이상이 센터를 이용하고 있다.

또한 민간단체와 협력하여 가족관계 향상·자녀교육·인식개선 등 11개의 다문화가족지원특화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신입무역사무원·호텔객실관리사·이주여성상담원 양성과 같은 직업기초소양 교육을 지원하여 사회통합을 도모하고 있다. ‘11년에도 커피바리스타 양성 과정 등의 7개 취·창업지원사업을 실시하여 99명이 수료하는 성과를 내기도 하였다.

이 밖에도 의료, 자녀양육, 금융기관 이용법 등 다문화가족에게 필요한 서울시 관련 정보를 중국어, 베트남어 등 5개 국어로 온라인(서울특별시 한울타리홈페이지) 상에서 제공하고 있다.

향후 서울시는 ‘다문화가족지원협의회’를 통하여 유관기관 전문가, 다문화가정의 적극적인 정책 제언 및 협조를 통해 종합적·체계적인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을 수립·실시, 다문화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협의회에 참석하는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한국염 대표는 “결혼이민자가 2011년 14만 명에서 2030년에는 44만명으로 연평균 5.82%의 증가율이 예상되는 만큼 이들이 한국 사회에서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심도 깊은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며 지적하였다.

조현옥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다문화가정이 지역사회 주체로서 우리 사회에서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원, 다양한 문화를 제도권 안으로 포용하는 진정한 다문화주의를 실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