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2:46 (월)
국민원로회의, 한·일정보보호협정 추진 건의
상태바
국민원로회의, 한·일정보보호협정 추진 건의
  • 구자억 기자
  • 승인 2012.07.03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차 국민원로회의 개최…국정현안 등 다양한 의견 제시
▲ 3일 이명박 대통령은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국민원로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청와대)    

국민원로회의(현승종 의장)은 국민들이 걱정하고 있는 종복세력 논란에 대해 깊은 우려의 뜻을 밝히고 한일정보보호협정도 국방을 위해 필요한 것인 만큼 절차상 실수가 있었다고 하더라도 추진하는 것이 좋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명박 대통령은 3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현승종 전 국무총리, 김수한·박관용 전국회의장, 김국주 전광복회장, 조계종 송월주 스님 등 각계 원로 등 43명이 참석하는 제6차 국민원로회의를 개최했다.
 
이 대통령은 "제2연평해전 당시는 남북회담과 대북지원이 활발했던 시기였는데, 북한은 우발적으로 도발한 것이 아니라 전략적으로 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북한이 어떤 도발을 하더라도 몇 배로 대응할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어 "중국 측에도 이런 우리 입장을 북한에 전달해 달라고 전했다. 중국도 북한이 추가 도발을 할 경우 국제사회에서 더 이상 북한 편을 들기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안다며 동북아지역의 안정과 균형을 위한 조치들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국민원로회의 위원들은 국정현안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상훈 위원은 한·일 정보보호협정이 오히려 때늦은 감이 있다며 군사적 입장에서도 대단히 중요하고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순 위원은 유로존 재정위기와 관련해 도움을 주는 독일과 도움을 받아야 하는 이탈리아, 스페인, 그리스 등 재정 적자국들 사이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이 필요한데 양측의 입장이 달라 위기극복에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철승 위원은 대한민국의 정통성과 국가안보 등을 확고히 하기 위해서는 후진들에 대한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대한민국 건국유공자들에 대한 예우에 대해서도 정부가 관심을 가져달라고 건의했다.
 
김덕 위원은 현정부의 '원칙 있는 대북정책'으로 이제 북한도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서는 우리의 협력과 지원을 얻을 수 없다는 점을 깨닫는 계기가 됐다며 작은 보폭일지라도 실질적인 남북관계의 개선과 진전을 유도해 다음 정부까지 발전적으로 계승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용만 위원은 이 대통령이 임기 마지막 날까지 법질서 확립과 국가안보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밝혔다.
 
이번 제6차 회의에서는 외교통상부장관이 '대통령님 중남미 정상 외교 성과', 통일부장관이 '실질적인 통일 준비', 기획재정부장관이 '유로존 재정위기와 대응'에 대해 각각 원로들에게 설명하고 이에 대한 원로들의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