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서울시, 강북·관악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첫 개설
상태바
서울시, 강북·관악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첫 개설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2.07.04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소득 서울시민의 가계부채 관련 종합 컨설팅 업무를 수행할 첫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가 강북, 관악에 각각 처음으로 문을 연다.

서울시는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2개소를 오는 5일 오픈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이번 2개소를 시작으로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를 확대해 저소득층 가계의 건전성을 회복하고, 각종 절차를 대행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센터는 개인파산·면책, 회생, 채무조정, 대환대출 등 가계 재무·채무와 관련된 모든 컨설팅 업무를 무료로 수행하게 된다.

특히 채무 문제에 있어 기존 유사한 상담센터의 역할이 단순 상담을 통한 ‘해결방안 제시’에 머물렀다면,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에선 직접 구제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등 실질적으로 해결에 나선게 된다

이를 위해 센터에서는 금융복지상담사를 센터별로 2명씩 둬 구제서비스를 담당하고, 저학력·건강 문제·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각종 절차를 대행하기도 한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는 채무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빈곤 탈출을 위한 개인별 가계 재무 컨설팅 사업도 실시한다.

저소득·저자본의 금융 소외계층은 제한된 정보로 인해 금융관련 결정시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아, 센터에선 가계 재정분석을 통해 금융환경에 대한 능동적인 대처방안을 제시하고, 자산형성, 재무설계 및 노후대책 등 생애 전반에 걸친 재무계획 수립을 도와 줄 예정이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는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9시부터 6시까지 운영하며,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센터 이용은 먼저 전화로 상담시간을 예약하고 방문해야 하지만, 긴급한 경우에는 직접 방문도 가능하고, 간단한 상담은 전화로도 가능하다.

상담자는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며, 독촉장이나 차용증 등 부채관련 서류나 소득증빙서류, 가족관계 관련 서류, 은행의 공인인증서 등을 가지고 방문하면 빠르고 정확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김경호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센터를 통해 저소득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가계 재무 상담이나 채무문제 해결을 실질적으로 돕겠다”며 “많은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해 상담센터가 제 기능을 다해 효과가 입증되면 점차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