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7:23 (목)
[인터뷰]권선택 "경청하고 소통하는 서민 시장으로"
상태바
[인터뷰]권선택 "경청하고 소통하는 서민 시장으로"
  • 조영민
  • 승인 2014.07.01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동양뉴스통신] 강일·조영민 기자= 권선택 대전시장 당선인은 역전 만루홈런 시장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는 행정부시장을 마지막으로 시청을 떠나 시청으로 다시 돌아오는데 12년이 걸렸다. 청와대 비서관, 국회의원 등을 역임해 시장으로 시청으로 다시 돌아온 것이 무려 12년이다.

권선택 당선인은 국회의원은 "민의를 읽어 정책을 반영하는 것"이라면 시장은 "민의를 집행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권선택 대전시장 강선인과 대담은 6월30일 오후 옛 충남도청 당선인 사무실에서 일문일답으로 진행됐다.

◆12년 만에 시청에 입성했다. 소감이...
-12년전 행정부시장으로 시청을 떠나 청와대 비서관, 국회의원 등을 역임했다. 시장으로 시청으로 다시 돌아온 것에 무거운 책임감 느낀다. 국회의원은 민의를 읽어 정책을 반영하는 것이라면 시장은 민의를 집행 해야 한다. 집행은 책임감이 따르는 자리다.

역사속에 남는 것이고, 내 하나의 정책결정이 시민 삶에 주는 영향이 크기에 보다 신중하고 경청할 생각이다. 경청하고 소통하며, 시민들과 공감하겠다. 소통 속에서 많은 의견 나눌수 있고 대안도 나올수 있다. 그런 점에 중점두고 시정을 운영하겠다.

◆앞으로 대전시정을 어떻해 끌어 갈지..

-지난 1월 시장에 출마하면서 ‘시민의 이야기를 경청하겠다’, ‘시민들과 소통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약속은 앞으로도 지켜질 것이다. 선거기간 시민들을 만나면서 대전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할지, 시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다시 한 번 각인했다.

선거기간 ‘사람이 먼저이고 사람 중심의 시정’을 펴겠다고 말했다. 민선 6기 시정의 한 가운데에 ‘시민’이 놓일 것이다. 다음은 ‘경제우선’이다. 아무리 인간성을 존중하는 바탕의 시정을 펴더라도 경제가 뒷받침 되지 않으면 시민들의 삶이 어렵다. 때문에 과학벨트 등 대전의 성장동력에도 신경쓸 것이다.

기업유치도 하나의 방향이다. 세 번째 통합지향. 계층간, 세대간, 지역간 갈등이 많다. 시민이 시정에 참여하는 ‘시민행복위원회’에서 통합을 의제로 삼을 것이다. 대전발전이란 명제아래서 여야가 있을 수 없다.

세력다툼 역시 있을 수 없다. 시민행복위에서 시민의견을 하나로 모으고 용광로 같은 시장이 되겠다. 대전에는 정부청사가 있다. 이곳과 다양한 협의를 통해 공조체제를 갖추겠다. 안전에 관해서는 대전이 생활체험학습현장 도시로서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도시철도 2호선 해결방안은..
-시민들 관심이 많다. 현직시장이 고가방식으로 결정했다. 저는 선거과정서 노면방식 공약해 당선됐다. 두 가지가 다 타당성을 인정받은 것이다. 시민들 볼 때는 어떻게 할거냐 관점에서 갈등 아니냐 보는거 같은데 갈등이 아니라 정책의 입장이나 차이는 항상 있어 왔다. 차이는 조정이나 통합의 대상이다. 

경청 많이 해서 시민들이 바라고 대전발전 부합되는 방향으로 결정해야겠다는 생각한다. 앞으로 제3의 기구 둬서 충분한 논의거치고 시민 의견 들어서 도시철도가 더 이상 늦어지지 않도록하는 관점, 갈등이 최소화될수 있는 관점 등으로 추진하겠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이 수정안으로 많이 퇴색됐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은?
-대전 입장에서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은 매우 중요한 과제다. 대전의 미래 먹거리가 여기에서 나올 수 있다. 국가차원에서 대한민국의 기초과학역량을 세계 TOP10 수준으로 이끌겠다는 원대한 목표로 출발했다. 그리고 이명박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약속한 사업이다. 하지만 대통령 당선 뒤 약속은 지켜지지 못했고 우리 충청지역 정치권과 주민들은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 많이 투쟁을 했었다.

국가사업인 만큼 원안대로 추진됐어야 하는 것이 맞다. 하지만 과학벨트의 중요성과 추진과정상 국가의 추진의지가 일부 퇴색돼 현재는 원안보다 축소되고 대전은 시민들의 공원 엑스포과학공원 부지 일부를 정부에 내주는 등 원안에서 크게 줄었다. 

과학성을 통해 시민이 참여하는 과학벨트 개념으로 가야한다. 중앙정부에 당당히 요구할 건 요구하고 해야 한다.

나는 대전시민을 대변하는 입장에서 중앙정부에 할 말은 하겠다. 예를 들어 대전시에 500억원 국비 주기로 했는데 안주고 있다. 과실만 따먹고 비용만 부담시키자는 것으로 보인다. 초당적으로 국회의원들이 협력해야 한다. 

대전의 소중한 자산이다. 과학특구도 있다. 과학도시로서의 면모 갖출 수 있는 중요한 자산이다. 과학벨트 하면서 이런 부분 많이 훼손됐다. 애당초에 과학벨트 한다는 원안 나왔는데 수정안 만들어서 벨트 사업 핵심인 기초과학연구원 집어넣었다. 그러면서 엑스포과학공원 많은 부지를 잠식했다. 그런 부분은 원안과 차이가 있다.

아쉽게 생각하면서 지금이라도 일부 진행된 건 어쩔 수 없지만 남은 기간에서라도 원안의 취지를 살려야겠다. 그것은 과학성을 복원시키고 원안으로 가야한다. 엑스포과학공원을 시민의 품으로. 그리고 이미 기초과학연구원은 설립되지만 가급적 시민들이 참여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방향으로 승계돼야겠다. 사업이 많이 남았는데 시민의 입장 들어서 보완해야겠다

◆유성복합역사개발사업은 주변상인들의 반대 입장도 있다. 해법은..
-복합터미널은 여객터미널, 상업시설, 문화시설 등이 갖춰진 복합터미널 이라는 점이다. 이에 따라 주변 상인들은 용전동 대전복합터미널 개장 후 주변 상권이 위축은 물론 교통체증이 더욱 심화된 예를 들어 불안해하고 있다. 시민과 이용객의 편익문제 측면에서 검토가 필요하다.

이와 함께 지역상인들을 보호해야 한다. 주변 지역 상인들의 상권을 잠식하지 않는 범위에서 개발계획이 들어서야 할 것이다.

교통면에서는 외삼동네거리~유성복합터미널 연결 도로(연장 6.3km)가 오는 2018년 준공하기 때문에 유성복합터미널에서 세종시 등으로 지하철, 고속 및 시외버스, 시내버스 등이 연결돼 세종시민들이 대전 등 외지를 오가기도 한결 수월해지게 돼 대전과 세종 간 상생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비판을 받던 유니온스퀘어 사업은..

-구체적인 내용파악을 더 해야 한다. 중앙정부서 기각된 사안을 다시 추진해야 하는가 등에 대해 검토가 필요하다. 재추진이라기보다 새로운 사업 추진으로 봐야 한다.

다만 대기업 특혜문제가 불거져 공공시설을 확보하는 쪽으로 검토를 해야 한다. 현재 발전연수원의 이전 계획이 만들어져 있다. 이것과 더불어 공공기능을 더 확보해야 한다.

더불어 민간기업이 들어오더라도 특혜 의혹은 해결해야한다. 이 모든 것을 포함해 구도심 재래상권에 주는 영향을 최소화 시킬 수 있도록 재래시장 영향평가 등을 하겠다.

◆여성 부시장 공약도 했는데 실현 가능성은?
- 여성 부시장 임용은 여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겠다는 시정철학을 담은 것이다. 여성의 섬세함과 따뜻한 감성행정을 통해 여성과 가족이 행복한 대전을 만들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선언적 의미뿐 아니라 실질적으로 여성부시장을 임기 안에 임명하겠다.  

전임 대전시장들도 여성부시장 임용을 공약했지만 지켜지지 않아 시민들의 실망도  컸다. 
 
여성친화 정책 중 하나인 여성부시장 임용을 반드시 추진, ‘여풍당당’ 대전 건설에 일조하도록 할 계획이다.

◆대전시립병원 설립 문제는..
-이미 다른 시장후보들도 시립병원 설립에 대해서는 찬성하는 사안이다. 또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언론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공약이다.

시립병원은 공공의료 실현의 중요한 거점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시립병원 설립 추진위원회'를 구성, 지역별 병상 수와 의료시설 현황 등 객관적인 자료를 분석하고 시민 여론조사, 전문가 및 의료기관, 시민사회단체와 논의 이후 병상규모를 확정할 계획이다.  

동구 주민들의 20여 년간 유치 노력에 보답하기 위해 4년 임기 안에 기공식 테이프를 자르는 시장이 되겠다.

◆원도심 활성화, 어떻게 하나?
-나에게는 굉장히 중요한 과제다. 과거에도 원도심 활성화정책 많이 추진됐다. 하지만 상당히 미봉책이었다. 왜냐하면 원도심 정책만 따로 추진됐다. 그렇게 되지 않는다. 시정 전체 관점에서 추진해야 한다. 이것만 따로 떼서 활성화 정책은 맞지 않는다. 

예를 들어 신도심 개발하면서 원도심 활성화 한다는 거 맞지 않다. 그래서 나는(원칙을) 발표를 했다. 추가적 신도심 개발 안한다. 또 모든 정책에 있어 균형개발정책을 우선적으로 검토해라는 공약을 내걸었다. 현 충남도청을 시민대학이 일시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시민대학은 항구적 대책이 되지 않는다. 여기에 국책기관, 교육기관 입주시켜서 돌아오는 도심이 되도록 해야겠다. 국회의원 시절에도 노력했다. 충남도청 땅을 대전시로 가져와야하는데 근거되는 게 도청이전특별법이다. 정부측의 강한 반대로 안되고 있다. 정무적 노력해서 법 통과를 노력하겠다.

원도심 지역은 근대문화가 많이 살아있다. 그런 것은 시설 통한 재생뿐아니라 문화를 통한 재생 사업을 함께해야겠다. 근대문화 살리고 그걸 통해 사람이 모이는 전략을 짜고 있다. 

◆마지막으로 대전시민에게 하고 싶은 말씀..
-새로운 시장을 뽑아준 것에 대해 감사말씀 드린다. 그 의미를 잘 읽어서 대전시정이 좋은 쪽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많은 사람들이 동참할 수 있는 시정구조를 만들 것이다.

늘 경청하고 소통하는 서민의 시장이 되겠다. 많은 협조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