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시진핑 주석 국빈만찬에 김관용 지사 초대
상태바
시진핑 주석 국빈만찬에 김관용 지사 초대
  • 김갑진
  • 승인 2014.07.03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동양뉴스통신] 김갑진 기자 = 경북도는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3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에 따른 국빈 환영만찬에 초대를 받았다고 밝혔다.

 

시진핑 주석과의 특별한 인연과 새마을운동 및 실크로드 협력사업 등 중국과의 교류협력에 공헌한 점을 인정받아 전국 자치단체장 중에서 유일하게 초대를 받은것이다. 

 

김관용 지사는 지난 2009년 시진핑 주석의 경주 방문 시 첫 인연을 맺었다.  

 

이후 2012년 11월 시진핑 주석의 공산당 총서기 취임에 따른 축전 등 여러 차례 서신을 교환하면서 상호 각별한 관계를 유지해 왔다. 

 

또한 도는 20년 전부터 시진핑 조부의 고향인 허난성과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2008년에는 21C 한중새마을초등학교를 공동으로 건립하는 등 한중 지방정부간 교류협력에 많은 노력을 해 왔다. 

 

지난해는 시진핑(산시성 푸핑현 출생) 주석의 고향인 산시성과 실크로드 협력사업을 통해 자매결연협정을 체결하고 한중 정상이 합의한 한중인문교류도시로 선정되는 등 왕성한 교류활동을 전개해 왔다  

 

한편 김 지사는 환영만찬에서 시진핑 주석에게 그동안 경북도와 중국 산시성 간의 우호협력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앞으로도 지방정부간 교류협력에 많은 관심을 요청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박근혜 정부 '문화융성' 국정기조에 발맞춰 경북도와 산시성은 한중인문교류 원년인 올해 한중인문 청년포럼, 신라상징탑 건립, 우수청년 및 청소년 상호 파견, 21세기 인문가치포럼, 경주시-시안시간 자매결연 20주년 기념사업 등 다양한 교류사업을 함께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