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옛 충남 관사촌, 시민이 참여 문화예술 공간으로 조성
상태바
옛 충남 관사촌, 시민이 참여 문화예술 공간으로 조성
  • 강일
  • 승인 2014.07.25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대전시 학술연구용역보고회, 전시ㆍ교류, 시민창작공간, 아트 레지던시, 운영지원 등 4色 기능 수행


[대전=동양뉴스통신] 강일 기자= 대전시는 24일 오전 대전시청 5층 회의실에서 옛 충남도 관사촌을 문화예술촌으로 조성하기 위한 학술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에서 시 관계자와 문화예술 기관ㆍ단체장 등이 참석해 문화예술촌의 공간활용 계획과 관련 프로그램의 발굴과 관리 방안 등을 논의했다.

최종 보고된 용역안에 따르면, 옛 충남도 관사촌의 문화예술촌 조성은 근대문화유산의 지역자산화, 창조적 문화계급의 유인장소로 특화, 시민주체 사용자 주도형 열린공간 조성 등 3가지 기본방향으로 추진된다.

또 대상지는 시 지정문화재자료 49호 충남도지사 공관을 비롯한 모두 5개동의 문화재와 비문화재 5개동이 있다는 점과 사유지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 역사, 문화적 가치를 보존하되 장소의 상품화 보다는 지역자산 확보차원에서 접근할 것 등을 계획했다.

이에 따라 4개의 테마구역으로 공간을 지정해 도지사 관사와 동측 공지를 시민들의 창작물 전시공간과 역사·문화 공원 등 주제공원으로 조성한다.

또 관사 2~3호, 5~6호 구역을 시민주도의 창작공간으로 제공하되 전문예술가들과의 협업이 가능토록하고 내부 리모델링을 통해 문화예술 기획과 창작 및 실험공간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관사 7~10호 구역은 전문 예술가의 작품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레지던스 공간으로 활용하고, 관사 4호 구역은 전시와 창작,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지원센터를 조성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프로그램 운영의 핵심방안으로 시민의 문화예술 창작 욕구를 해소시켜주고, 전문 예술가들과의 교류 및 협업을 통해 예술촌 자체의 문화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 기획, 제작, 생산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지원토록 하고 있다.

시는 앞으로 최종보고회에서 제시된 의견들을 면밀히 검토 반영해 문화예술촌 조성사업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문화예술촌 조성사업 기본계획’을 수립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