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김관용 경북지사, 일본 방위백서 규탄
상태바
김관용 경북지사, 일본 방위백서 규탄
  • 김갑진
  • 승인 2014.08.06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동양뉴스통신] 김갑진 기자 = 경북도는 5일 일본 정부가 독도 영유권 주장을 기술한 '2014년도 방위백서'를 발표한 것과 관련, 6일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를 강력하게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김관용 경북지사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독도가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임을 분명히 했다.

특히 일본 방위성이 매년 방위백서에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어처구니없는 주장으로 역사를 왜곡하고 독도 침탈을 획책하고 있는 것"에 대해 강하게 성토했다.

올해 방위백서에는 방공식별구역에 관한 지도에 독도 상공을 일본 영공으로 표시하는 한편, 합의되지도 않은 배타적 경제수역(EEZ) 경계선을 표시하는 등 우리 땅 독도에 대한 끊임없는 도발을 감행하고 있는데 대한 깊은 유감도 표시했다.

김 지사는 "이는 과거의 제국주의적 침략야욕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로서 역사가 단죄한 침략주의의 부활을 획책하는 시대적 망동을 자행하고 있다"며 "독도를 관할하는 도지사로서 일본의 어떠한 도발행위도 결코 용납치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정부는 역사에 대한 통렬한 반성과 성찰로 역사를 겸허히 받아들여  반문명적 역사 왜곡과 독도 도발에 대한 일체의 허황된 책동을 즉각 중단하고, 동북아의 안정과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 개선 및 인류 공동번영을 위한 전 세계적 노력에 적극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김 지사는 성명서 발표 전 일본은 전범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위안부 부정, 신사참배, 집단자위권 행사를 위한 헌법해석 변경 등 끊임없는 우경화의 길을 걷고 있으며, 퇴폐적, 자폐적 역사 인식을 바탕으로 하는 영토 도발과 과거사 왜곡은 국제적 고립을 자초해 자신들의 미래를 어둡게 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이와 관련 김 지사는 이날 '독도입도지원센터' '독도방파제' 등 정부의 속도감 있는 독도 인프라 구축 사업도 건의 했다.

한편 경북도는 독도를 전통과 한류를 통한 문화예술의 섬으로 지켜나가기 위해 독도 현지에서 강강수월래, 음악회, 태권도 시연 등 다양한 문화예술행사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세계인과 함께하는 평화의 섬으로 만들어 나가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