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유관순 열사 나라사랑 정신 되새겨요”
상태바
“유관순 열사 나라사랑 정신 되새겨요”
  • 조영민
  • 승인 2014.08.07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8일 제9회 유관순 횃불모임…애국의 현대적 의미 모색

[내포=동양뉴스통신] 조영민 기자 = 유관순상위원회(위원장 안희정)는 7일부터 1박2일간 공주한옥마을에서 유관순횃불상 역대 수상자 등 29명이 참여한 가운데 ‘유관순 횃불모임’을 개최한다. 
 
‘책임-권리-의무/분노하는 민중 속에서’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모임은 광복의 달을 맞아 유관순 열사의 나라사랑 정신을 되새기고 이를 현대적으로 실천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유관순 횃불모임은 ‘유관순횃불상’ 수상자 선발을 위한 워크숍에 참석한 학생들 간의 모임으로, 지난 2004년부터 올해까지 총 170여명의 학생들이 참가했다.

이번 모임에서는 ‘역린’, ‘청년장사꾼’ 등 영상을 감상하면서 횃불들이 민중 속에서 펼쳐나가야 할 책임·권리·의무에 대한 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으로 진행된다.

첫째 날은 ‘지난 한 해의 삶 나누기’의 주제를 통해 참가한 횃불들이 나-가정-학교-직장-사회에서 풀어가야 할 문제에 대한 해법을 학생의 시각에서 제시하게 된다.

둘째 날에는 ‘다큐공간 청년장사꾼’, ‘역린’ 등 영상 감상을 시작으로 ‘횃불들이 민중 속에서 펼칠 책임-권리-의무’에 대한 방향 모색을 위한 참가자들간의 열띤 토론이 진행된다.

위원회 관계자는 “비록 출신지역과 나이가 다르고 짧은 기간의 모임이지만 일체감과 만족도가 높아 앞으로 이 모임이 더욱 발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유관순횃불상은 유관순 열사 의거 당시 동년배인 전국의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 시·도 교육감의 추천을 받은 수상후보자 중에서 선발·시상하는 상으로, 지난 2003년부터 매년 시상해 올해까지 모두 106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