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7:36 (목)
울산시, 내년도 예산편성 착수
상태바
울산시, 내년도 예산편성 착수
  • 최왕림
  • 승인 2014.08.12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동양뉴스통신] 최왕림 기자 = 울산시는 12일 오후 2시 울산시청 본관 2층 시민홀에서 ‘2015년도 예산편성 담당 공무원 교육’을 갖고 본격 예산편성 업무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시는 내년 내수 회복세 등에 따라 지방소비세, 지방소득세는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국내 경기의 장기 침체로 큰 폭의 세입 확대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등 주요 복지제도 개편으로 이전재원 수입도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정부의 복지정책 확대 등으로 지방비 부담도 동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민선 6기 출범에 따른 새로운 공약사업과 시민안전 및 창조경제실현 등 서민생활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 관련 지출 수요도 많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는 등 내년에도 긴축 재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시는 내년도 예산목표를 ‘시민안전 및 창조경제 실현, 신뢰받는 자치’로 삼아 경상예산은 절감 운영한다는 기조로 최소화하고, 사업예산은 재원의 합리적 배분과 계획적 투자를 위해 신규사업은 중기재정계획, 투자심사를 엄격히 시행하는 등 자율과 책임이 함께하는 건전한 재정 운용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내년도 예산편성에 앞서 시 및 구ㆍ군, 읍ㆍ면ㆍ동 민원실, 시민아카데미 참석자 등을 대상으로 시민들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울산시 누리집 '시민예산참여방'코너의 ‘내년도 예산에 바란다’ 란을 통해서도 연중 접수받고 있다.

접수된 의견은 이달 말까지 해당부서 검토 등을 거쳐 11월 중 예산 반영 여부를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울산시는 오는 29일까지 각 부서의 예산요구서를 제출받아 9월부터 10월 중 현장 확인과 예산심의 등 2015년 예산편성 작업을 마무리해 오는 11월 11일까지 시의회에 의결 요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