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충북 청주시, 범죄예방환경설계 가이드라인 도입
상태바
충북 청주시, 범죄예방환경설계 가이드라인 도입
  • 노승일
  • 승인 2014.09.09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죄로부터 안전한 도시 만들기

[청주=동양뉴스통신] 노승일 기자 = 충북 청주시는 최근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증가하는 각종 강력범죄를 도시환경 측면에서 예방하기 위해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고 9일 밝혔다.

범죄예방 환경설계(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CPTED)는 건축이나 도시계획 시 범죄에 대한 방어적인 디자인을 통해 범죄 발생 기회를 줄이는 종합적인 범죄예방 전략이론을 말한다.

도시계획 단계부터 건축물의 설계단계까지 아동과 여성 등 사회적 약자의 안전을 확보해 범죄발생 가능성을 줄이는 게 목표다.

시는 주거지역, 공동주택, 상업지역, 공원, 학교 및 도시기반시설을 정비할 경우 범죄예방환경설계를 적용토록 하고 있다.

우선 각종 개발사업의 지구단위계획 등 도시계획 수립 시 고립된 공간이 발생하지 않도록 토지이용을 계획하도록 했다.

기존 주거지역의 부정형 필지는 합필에 의한 공동개발을 권장해 가시범위 및 공간활성화를 유도하고, 도로의 가각부는 건축 한계선을 지정해 모서리 부분의 가시성을 확보하도록 했다.

또 공동주택, 상업지역, 공원 및 학교는 외부인의 진출입 감시가 용이하고 개방감 있는 공간을 조성하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시 도시계획과 송선기 도시계획팀장은  “이번 가이드라인은 타 지자체와 차별화해 단기적인 개별 건축물 중심의 점적 및 선적 대책에서 보다 근원적이고 종합적인 면적 정비개념을 강화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청주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에 따를 것을 권장했고, 국토해양부에서 보완중인 건축물 범죄예방설계 가이드라인에 따라 향후 의무 적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