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정국 정상화 해법…여야 대승적 타협 뿐
상태바
정국 정상화 해법…여야 대승적 타협 뿐
  • 구영회
  • 승인 2014.09.12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뉴스통신]구영회 기자= 정기국회가 개회된 지 12일째 국회 무용론까지 나오는 등 국민의 비판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정국 정상화를 위한 정치권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12일 정의화 국회 의장은 상임위원장단이 연석회의를 통해 국회 정상화 방안에 대해 깊이 논의했다.

이날 연석회의는 꽉 막힌 파행정국을 타개하기 위해 민생경제 법안과 세월호 특별법 등 중요 쟁점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회의 결과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은 국회가 공전되고 있는데 대한 국민들의 우려에 대해 깊은 책임감을 통감하며 정기국회가 조속히 정상화되어야 한다는데 의견을 함께 했다.

또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은 여야 원내대표가 세월호 특별법과 정기국회 의사일정에 대해 대승적 타협의 정신으로 합의를 이루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줄 것을 촉구했다.

정 의장은 추석 전후로 정기국회 정상화를 위해 여야 간 의사일정에 합의할 것을 거듭 요구하면서 주말까지 합의하지 못하면 15일 여야 지도부와 연석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여야 원내대표도 회동을 갖고 2차 합의문을 전제로 야당과 유가족들의 정확한 입장이 무엇인지 포괄적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앞으로 이 문제와 관련해 구체적 논의를 더 갖기로 했다.

빠르면 여야 원내대표 회동은 주말에 열릴 것으로 관측된다.
 
새누리당은 이번 주말까지 양당 원내대표 간의 진전과 함께 확실한 입장정리을 정리할 방침인 가운데 민생경제 법안 처리를 위해 국회의장의 결단을 요구하고 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이날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어제 박영선 원내대표와 만나 2차 합의안을 거부하겠다는 것이냐 보류하겠다는 것이냐 또한 유가족들과의 1차, 2차, 3차의 모임을 통해 확인한 단원고 유가족들의 공식적 입장은 수사·기소권을 진상조사위원회 측에 넘겨달라 등 그 점에 대한 명확한 야당의 입장을 확실히 해 달라. 그래야 그 다음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입장을 어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지금 국회 의상이에 쫓기도 있는 입장이기 때문에 빨리 이문제를 매듭을 지어야겠다는 국민적 염원과 함께 국회의장께서 이런 막힌 국회 사정을 감안해 결단을 요구했다.

주호영 정책위의장은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한 정국경색에 관해서는 국회법 76조에 따르면 의장님이 행사하실 권한이 많다. 그 권한을 적극 행사하셔서 이 상황을 돌파하는 결심을 해주셨으면 한다. 또 의장께서 중재해 여야 간에 어느 정도 의견접근을 본 상태에서 만남을 가져야 그것이 후유증이 없고 효과적인 모임이 되지 그런 것 없이 그냥 막연히 만나서'양쪽이 서로 양보하고 타협해라'이것은 국회를 맡고 있는 의장님으로서의 고뇌나 고심은 이해되지만 그것이 해결되지 않았을 때의 후유증은 어떨 것인지 이런 것도 잘 고민해 달라고 말했다.

이군현 사무총장은 국정을 책임지고 있는 여당으로서 이런 상황이 지속되는 것을 더 이상 인내하고 기다릴 수만 없다고 생각한다며 이제 단독 국회라도 해야 할 상황이 아닌지 국민들은 걱정하고 있다면서 국회운영을 책임지고 계신 정의화 국회의장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박근혜 대통령이 방미하는 오는 21일 이전 세월호 특별법 협상은 타결되어야 한다고 압박했다.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이완구 원내대표와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다. 세월호 특별법의 문제는 바로 유가족들이 새누리당을 신뢰할 수 없다는 부분에서 출발한 것이라며 유가족들의 새누리당에 대한 불신은 세월호 국정조사특위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세월호 국정조사특위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보여준 새누리당의 억지, 유가족에 대한 막말, 상처, 그리고 국정조사특위가 청문회조차 진행되지 못한 반쪽 청문회, 이러한 것들이 지금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유가족들의 신뢰를 받지 못하게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이에 대해 새누리당이 반드시 답변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 위원장은 대통령이 방미하는 21일 이전에 세월호 특별법 협상은 타결되어야 한다며 방미 이전에 대통령께서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입장을 반드시 밝혀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은 외면하면서 서민들의 민생보다는 대기업 살리기에만 골몰하는 정부, 축산농가의 피눈물을 대통령의 캐나다 방문 선물로 가져가겠다는 국가는 과연 누구를 위한 국가인가. 정부가 축산인들의 요구에 먼저 성실하게 응답하라고 정부여당을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