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6:44 (월)
속보/제주 환경자원 통합관리방안 개발 시급
상태바
속보/제주 환경자원 통합관리방안 개발 시급
  • 서정용
  • 승인 2011.11.15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도봉, 자연 생태계가 관리가 허술한 전경
제주지역 자연환경자산에 대한 통합관리 매뉴얼 개발이 시급하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태윤 제주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15일 ‘제주지역 자연환경자산의 가치 증진을 위한 통합관리방안 연구’를 통해 자연환경자산별 관리대상목록, 관리 방향, 관리 주체를 고려한 통합관리방안을 제안했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중앙정부와의 협력, 예산 확보 등이 중요하기 때문에 제주지역 자연환경자산은 관련 법·제도 및 업무분장에 따라 관리하는 것이 타당하다”며 “1단계로 자연환경자산별 주관부서와 지원부서를 정한 후 자연환경자산 각각에 대한 관리 매뉴얼을 작성하여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이어 “2단계에서는 1단계에서 수립된 관리 매뉴얼을 10개 분야 자연환경자산에 대한 통합관리 매뉴얼을 작성해 활용함으로써 관리업무의 효율성 제고와 함께 인력과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한라산 화산이 폭팔  할 당시  형성된 오름 전경
김 선임연구위원은 “자연환경자산이라는 업무 특성을 고려해 해당분야 전문가에 의한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함은 물론 전문인력 확충뿐만 아니라 환경단체 소속 환경분야 활동가 등 외부 전문가를 활용하기 위한 인적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며 “생물종다양성의 가치 증진 및 통합관리를 위해서는 종보전의 중요성과 함께 생물자원에 대한 활용측면의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제주취재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