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6:44 (월)
APEC, 혁신적 성장 촉진 '블라디보스톡' 선언
상태바
APEC, 혁신적 성장 촉진 '블라디보스톡' 선언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2.09.09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대통령, 2012년 APEC 2차 정상회의 참석…GGGI 활동 당부
▲ 8일 오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교 내 APEC특별회의장에서 이명박 대통령 및 각국 정상들이 참석한 가운데 APEC 제1차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다.(사진/청와대)     ©

이명박 대통령은 9일 오전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개최된 제20차 APEC 정상회의 2차 정상회의와 업무오찬에 참석했다.
 
2차 정상회의 첫 번째 의제인'식량안보 강화'에 관한 토론에서 APEC 회원국 정상들은 최근 이상기후로 인한 주요 곡물 생산국의 공급차질 우려, 곡물가 급등 및 이에 따른 애그플레이션에 대한 대응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 대통령은 최근 곡물가격 상승이 식량 수입 개도국에게 유가상승보다 더욱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지적하고 APEC 차원에서 다음과 같은 국제적 공조 방안에 합의할 것을 제안했다.
 
식량수출 규제로 인해 식량위기를 가져왔던 2008년 및 2010년의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식량수출국의 식량수출 제한 금지에 대한 합의,곡물가 상승에 악영향을 미치는 바이오 연료의 생산 자제 및 비식량연료에 의한 바이오연료 생산을 위한 협력 강화, 곡물거래시장의 투명성 제고를 통해 시장을 왜곡하는 곡물 투기 방지, 농업 생산성 및 생산량 증대가 식량안보에 대한 궁극적 해결방안임을 제시하고 농업 투자 확대를 위한 농업 인프라 및 제반 규제 개선, 책임있는 농업투자 원칙의 준수 등을 제시 했다.
 
2차 정상회의 두 번째 의제인 '혁신적 성장 촉진'에 관한 토론에서는 글로벌 지식경제사회가 요구하는 '과학기술 협력 증진', '교육을 통한 혁신' 방안, 중소기업의 혁신 능력 지원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 대통령은 혁신적 성장의 기반이 될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APEC 국가간 협력과 특히 5월 경주 APEC 교육장관회의에서 합의된 교육 협력 프로젝트의 원활한 이행을 위한 회원국들의 협력을 촉구하고 우리의 마이스터고, 융합형 인재 교육 등 창의적 혁신 인재 양성 방안과 중소기업 혁신 지원 정책을 소개하고 녹색혁신을 위한 글로벌 녹색성장 연구소(GGGI)의 활동에 대한 APEC 차원의 지원을 당부 했다.
 
정상들은 이번 회의 결과 무역투자 자유화 및 지역경제통합 증진, 안정적 공급망 구축, 식량안보 강화, 그리고 혁신적 성장 촉진을 위한 구체적인 합의사항을 담은 블라디보스톡 선언을 채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