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8 11:45 (수)
나로호 3차 발사대비, 육해공 안전통제 최종 훈련
상태바
나로호 3차 발사대비, 육해공 안전통제 최종 훈련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2.09.18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오는 10월 26일로 예정된 나로호 3차 발사를 앞두고 19일∼20일까지 3일간 전남 고흥군의 나로우주센터에서 정부·군·경·지자체 등 15개 기관이 참여하는 발사안전통제 최종 점검 종합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발사안전통제 훈련은 나로호 발사시 우주센터 주변 인원 및 차량통제, 발사경로상의 운행선박·항공기 및 주민대피 등 안전확보, 테러·재난발생에 대한 대응 등 종합적인 통제대책을 수립·점검하여 성공적인 나로호 발사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금년 5월 정부·군·경·지자체 등 다부처로 '발사안전지원협의회'를 구성하고 7월 2차 협의회 조율을 거쳐 나로호 발사대비 종합적인 '발사안전통제계획'을 수립했다.
 
또한 이러한 발사안전통제계획에 근거해 각 기관별로 발사안전지원계획을 수립하고 나로우주센터에서 기관별 통제책임자급을 대상으로 지휘조 훈련을 개최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해왔다.
 
이번에 실시하는 발사안전통제 최종 훈련에서는 지난달 실시한 지휘조 훈련을 통해 도출된 미비점을 보완하고, 발사 당일과 동일한 조건을 상정하여 육해공 전반에 걸친 안전통제 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이번 훈련에서는 화재 및 기름유출 등의 재난발생시 신속한 유관기관의 긴급 구난·구조대응 및 실제 대항군을 편성해 가상의 테러상황을 설정하고 제압하는 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유관기관의 실제 대응능력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