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2 18:09 (목)
산업부,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 인증서 수여
상태바
산업부,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 인증서 수여
  • 최정현
  • 승인 2014.12.08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일류상품 1위 품목수 154개 역대최다 기록

[동양뉴스통신]최정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으로 신규 선정된 68개사에 대해 8일 코엑스에서 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하고, 한국 무역의 주역이 돼줄 것을 당부하고 격려했다.

이번에 신규 선정된 세계시장 점유율 5위권에 든 현재일류상품의 생산기업은 동운아나텍(모바일용 자동초점 구동IC), 대양전기공업(선박용형광등기구), 대성마리프(사지압박순환장치), 레이언스(디지털 구강 내 엑스선 영상 획득 장치) 등 33개 품목 41개 업체이다.

앞으로 5년 이내에 5위권에 들 가능성이 큰 차세대일류상품의 생산기업도 씨젠(성매개 감염증 진단제품), 동양이지텍(온수매트), 세신정밀(전동식 치과 의료용 핸드피스) 등 26개 품목 27개 업체를 새롭게 선정했다.

신규 선정된 기업 62개사(중복제외) 중 7개(11.3%)가 이노비즈 인증과 벤처기업 인증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으며, 10개(16.1%)는 이노비즈 인증 또는 벤처기업 인증 중 하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새로 선정된 세계일류상품 및 생산기업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추진해 외부 환경의 변화에 굴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다.

‘모바일용 자동초점 구동IC’를 생산하는 동운아나텍은 국내 대기업에 납품하는 것에 안주하지 않고, 중국, 일본, 미국 등 모바일 기기의 개발, 생산 중심지에 지사를 설립해 시장 조사를 기반으로 하는 영업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해외 중소 규모의 업체까지 해당 제품을 홍보하고 적극적으로 기술 가이드를 한 결과, 전 세계 대부분의 카메라 모듈 제조사에 제품 공급을 할 수 있게 됐다.

세계적인 엑스레이(X-ray) 부품ㆍ소재 전문기업인 레이언스의 경우 국내 유일의 기술로 세계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최근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중심에서 아시아, 남미 등 개발도상국으로 마케팅을 확대해 3년간 41% 매출성장과 전년대비 3배의 수출증가로 치과용 엑스선 영상장치분야 세계 시장점유율 3위로 성장, 이번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으로 선정됐다.

2009년 차세대일류상품인 ‘호흡기질환 바이러스 유전자 검사제품’  생산기업에 선정된 씨젠은 세계시장점유율 3위를 달성해 5년만인 2014년 현재일류상품으로 승격됐으며, 추가로 ‘성매개 감염성 질환 진단제품’의 차세대일류상품 및 생산기업으로 선정돼 세계시장을 공략할 준비를 하고 있다.

이 회사는 창립 이후 지속적인 기술개발에 총력을 기울였으며, 대기업이 점유하고 있던 분자진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기술과 제품을 믿고 1년에 절반 이상을 해외에 체류하며 병원, 연구기관 관계자들을 설득해 판로를 개척하고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이날 권평오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은 4년 연속 무역1조 달러 달성에 기여한 우리 기업의 선전을 격려하고, “현재일류상품과 차세대일류상품 생산기업의 역량을 고려한 맞춤지원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꾀하고, 일류상품에 대한 홍보와 마케팅을 적극 지원함과 동시에 선정 절차의 개선 등 제도의 보완 작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KOTRA)를 통해 기업 역량을 고려한 해외마케팅 지원사업과 세계일류상품 기업 브랜드의 해외 인지도 제고를 지원하는 자가브랜드 수출지원사업을 더욱 확대하고, 내년 6월 대규모 수출상담회를 개최키로 했다.

한편, 세계일류상품 수는 지난해 639개에서 661개로 22개 증가했으며, 생산기업도 727개에서 751개로 24개가 증가했다. 이 중 세계시장 점유율 1위 품목은 149개에서 154개로 증가했다.

현재일류상품 중 중소중견기업 제품은 321개(67.4%)이며, 이 중 세계1위 품목도 88개(57.1%)에 달한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시장을 누비는 중소중견기업이 절반 이상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