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서울시, '2012 서울 마을이야기'개최
상태바
서울시, '2012 서울 마을이야기'개최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2.09.28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개 마을에서 만나는 100가지 즐거움 'OO(땡땡)마을이야기'
대도시 서울이 마을을 이야기한다. 함께 사는 즐거움을 느끼고, 배우고, 즐기는 천만시민의 마을축제 ‘2012 서울 마을이야기’가 올해 처음으로 열린다.

서울시는 기존 마을사례를 공유하여 마을살이의 즐거움을 알리고 각 마을의 역사와 경험을 함께 체험하고 교류하는 서울 속 마을박람회 ‘2012 서울 마을이야기’가 오는 10월 5일부터 19일까지 15일간 서울전역 각 마을 및 서울광장에서 펼쳐진다고 28일 밝혔다.

'마을다'를 주제로 개최되는 ‘2012 서울 마을이야기’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마을, 마을과 마을을 잇는 ‘마을’에 대해 이야기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10여개 마을에서 각각 펼쳐지는 '00마을이야기', △마을현장을 탐방하고 마을이야기에 참여하는'마을유람단', △서울광장에 마을을 구현해 마을살이의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는 '마을=광장' 등 주민 참여형 행사 등으로 구성된다.

별도의 이름을 넣지 않아 어느 마을이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한 'OO마을이야기'는 시민들이 각 마을의 색다른 즐거움과 공동체의 형성과정 등의 경험을 공유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된 마을별 만남과 축제의 장이다.

00마을이야기 10월 5일부터 19일에 걸쳐 각 마을별로 진행되어 다양한 마을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주민들의 삶의 공간에서 펼쳐지는 00마을이야기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프로그램 및 일정은 마을이야기 홈페이지(www.scsf.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마을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만나 소통하고, 마을살이를 체험하고 싶은 이들을 위해서 마을탐방 프로그램 ‘마을유람단’이 준비되어 있다.

마을유람단은 10월 14일 오전 10시부터 18시까지 진행되며, 마을에 대한 서로의 관심을 나누고, 마을현장도 체험할 수 있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마을을 잇는 프로그램이다.

10월 14일 오전 10시, 서울광장(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출발하여 사전 신청한 2개 마을을 탐방한다.

10월 1일부터 마을이야기 홈페이지(www.scsf.or.kr)를 통하여 신청하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신청시 탐방코스를 선택하면 된다. 탐방 중간에 점심식사를 제공하며 참가비는 1만원(13세이하 5천원)이다.

10월 13일 오후2시부터 7시까지 서울광장에서는 마을을 형상화한 부스를 마련하여 골목에서 아이들이 함께 뛰어놀고 소통하던 마을의 어느 날 풍경을 광장에 재현한다.

주민들이 모여 소일거리 삼아 만들던 소공예 작품을 마을공방에서 만날 수 있으며, 용산구의 '빈가게', 사직동의 '그가게'등 마을찻집과 밥집을 통해 정겨운 마을사랑이 구현된다. 오래된 책을 나누며 서로의 추억을 공유하는 마을책방에는'아름다운가게 헌책방'과 박원순 서울시장실을 디자인하기도 한'이상한나라의 헌책방','성미산 마을서재' 등이 참여한다.

마을활동가가 직접 나와 스스로의 경험을 나누는 '마을사례 PT파티', 세대와 마을을 넘어 서울이라는 마을에서 하나가 되는 '줄당기기', 마을에 대한 각자의 바람을 담아 만드는 '마을지도'등을 통해 마을공동체의 일체감을 함께 나눈다.

또한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소통의 공간인 광장의 의미를 살려 마을부스 사이 곳곳에서 소모임 형식의 마을공동체 관련 토론의 장(멍석토론)이 펼쳐진다.

마을을 느끼고, 즐긴데 이어 마을을 배우는 시간도 마련된다. 대도시 서울에서 마을이 가지고 있는 함의에 대해서 분야별로 논의를 펼칠 컨퍼런스'마을을 말하다'가 10월 16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서울시의회 별관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컨퍼런스'마을을 말하다'는 인문학, 복지, 문화, 경제, 교육 등 각 사회의 각 부문이 마을공동체와 만나면서 이뤄지는 시너지 효과와 이에 따라 발견되는 마을공동체의 힘에 대해 담론을 생성하고 확산할 기회를 제공한다.

마을공동체에 대해 관심있는 일반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마을과 인문학’, ‘마을과 사회학’, ‘마을과 경제’, ‘마을과 복지’ 등에 대해 분야별 깊이 있는 토론이 펼쳐진다.

서울시는'2012 서울 마을이야기'행사 안내와 참가신청 접수를 위해 마을이야기 홈페이지(www.scsf.or.kr)를 운영한다

이곳에선 '2012 서울 마을이야기'주요 행사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마을유람단 신청(10월1일부터 접수) 등 사전 참가신청이 필요한 행사의 신청도 받고 있다. 행사 개최기간에는 현장의 생생한 모습이 홈페이지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며, 페이스북(www.facebook.com/2012SCSF)과 트위터(@012SCSF) 등 SNS에서도 시민과 만나 소통한다.

조인동 서울시 서울혁신기획관은 "'2012 서울 마을이야기'가 서울시민 모두가 이웃과 함께 살아가는 삶의 방식에 대해서 함께 느끼고, 배우고, 즐기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매년 이웃과 함께 하는 재미, 마을살이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