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순천시,과수 돌발해충‘갈색날개매미충’적극 방제
상태바
순천시,과수 돌발해충‘갈색날개매미충’적극 방제
  • 강종모
  • 승인 2015.03.05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생가지는 전정 후 소각하고 5월 약충 출현하면 방제약제 뿌려야
▲갈색날개매미충.  

[전남=동양뉴스통신]강종모 기자 = 전남 순천시(시장 조충훈)는 과실나무와 가로수에 큰 피해를 주는 해충 ‘갈색날개매미충’의 알덩어리(난괴)가 급증함에 따라 적극 적인 방제를 실시할 계획이다.

갈색날개매미충은 연 1회 발생하는 해충으로 가지 속에서 알로 월동하는데 약충은 5월 중순~8월 중순에 나타나고 성충은 7월 중순~11월 중순에 나타난다.

또한 주로 1년생 복숭아, 매실, 단감, 자두 등 과수 가지에 2줄로 알을 낳고 나무가루(톱밥)과 매미충에서 나오는 흰색 밀납물질을 혼합해 가지에 덮으며 영양분 이동을 막아 열매 발육을 나쁘게 하고 심하면 가지를 고사시킨다.

아울러 가로수를 비롯한 나무의 즙을 빨아 먹고 배설물에 의한 그을음병을 일으켜 나무 성장을 방해하는데 천적마저 없어 피해면적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회명 순천시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전정시 갈색날개개미충이 산란한 가지를 제거해 불태우고 특히 5월 약충이 출현하는 시기에 적기 방제해 확산을 막아야 한다"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적기방제시기를 과수농가에 전파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갈색날개매미충은 지난 2011년 구례군 산수유 과수원에서 최초 발생된 이후 인근지역으로 점차 발생범위가 증가되고 있어 적기 방제하지 않으면 주변지역까지 피해가 확산될 것으로 우려되는 외래해충이다.

기타 자세한 문의 사항은 순천시 농업기술센터 미래농업과(061-749-8764)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