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롯데 복합테마파크 관련 대전시 입장밝혀!
상태바
롯데 복합테마파크 관련 대전시 입장밝혀!
  • 남상식 기자
  • 승인 2012.10.23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가 롯데 복합테마파크에 대해 새누리당 논평에 대한 대전시의 입장을 표명했다.
 
대전시는 엑스포과학공원 상징성 훼손에 대해서는!

엑스포재창조 사업은 기존 노후하고 낡은 테마파크를 익사이팅한 테마파크로 업그레이드하는 사업으로 60만㎡의 공원을 4개의 기능구역인 엑스포기념구역, 문화산업구역, 전시컨벤션구역, 복합테마파크 구역으로 재편하고 공공투자 44% 및 민간투자 56%로 구성할 계획이다.

또한 한빛탑, 첨단과학관, 엑스포기념관 등 핵심시설을 유지하고 과학체험 및 프로그램이 강화되는 등 기존 과학공원의 상징성과 기능을 유지 강화함은 물론이고 롯데복합테마파크도 최첨단 영상시스템 등을 활용한 에듀테인먼트 공간으로 구성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역상권 붕괴와 중소상인들의 피해 등 지역경제가 초토화 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복합테마파크내 문화수익시설은 할인마트, SSM 등 중소상인들에 대한 침해가능성이 큰 업종이 아닌 백화점 수준이상의 고급 패션브랜드 위주이며, 오히려, 여주신세계 아울렛의 실증사례에서 보듯이 국내외 관광객 유입으로 지역경제 규모를 키우는 효과가 더 크고 식․숙박 수요 증가 등으로 주변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 지역경제 규모를 키우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사업자(롯데)도 채용박람회를 통한 지역민 우선고용 등의 일자리창출에 기여하는 동시에 상품박람회를 통한 지역우수상품 발굴과 전국 또는 글로벌 유통망을 활용한 지역상품 판로제공 약속을 했다고 밝혔다.

또한 시민과 롯데가 상호 win-win할 수 있는 다양한 상생방안 강구해 협약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했다.
 
대기업 독점계약으로 인한 특혜의혹 등에 대해서는

외국인투자유치법 등 법규에 규정된 적절한 절차범위내에서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특혜는 있을 수 없으며, 41억원에 불과한 꿈돌이랜드를 웃돈을 주고 매입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했다.  
 
꿈돌이랜드는 기업인수가 아닌 자산인수에 한정해 자산에 대한 객관적 가치를 산정하기 위해 2개 공인감정평가법인의 감정가 평균값으로 결정된 것으로 적절한 절차를 거쳤으며, 또한 41억원이라는 주장은 지난 2000년 법원경매시 낙찰가격으로 이때의 감정가는 구축물과 놀이시설 등 기계장치에 대한 평가를 제외한 지상권과 건물에 한정한 것으로 낙찰후 평가에서 제외된 자산에 대해 당사자간 계약시 별도합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번 감정평가에서 건물, 구축물, 기계장치를 모두 포함하고 있으므로 감정가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음을 주장했다.
 
또한 과학공원 10만평에 대한 연간 지료가 100억원이 아닌 500억원이라는 주장은 부지 10만평 전체를 상업용지로 용도변경할 경우를 가정한 임대료로써 현재 자연녹지인 부지중 일부(문화수익시설 등)만 용도변경할 계획이므로 잘못된 주장이며, 모든 것은 관련규정에 근거해 용도변경후 롯데와의 협약에 의해 이뤄지므로 가정을 근거로 한 주장은 시민들이 오해할 수 있음을 우려했다.
 
롯데와의 협약중 독점적 권한 허용이나 독소조항으로 시민들을 배제시키고 있다는 주장은

본건사업 추진과 관련해 롯데와 동의 없이 “제 3자와 사업부지 개발관련 협의 및 사업부지임대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한다”(MOU 제7조)는 내용은 롯데가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기 위해서는 제안준비기간이 필요한바 최소한 이를 보장해 주기 위한 기간으로 모든 투자제안사업 등에 유사한 조항이 명시되는 것으로 특별한 독점적 권한이나 독소조항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MOU 동조에는 “공원운영에 필요한 사업은 본건사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내에서 임대할 수 있다”고 규정해 시 자체 사업에 영향을 주지 않고 있으며 시민들을 배제시키는 것은 더더욱 아니며 현재 협상을 준비중인 사항으로 그 외 아무것도 롯데와 결정된 것이 없음을 밝혔다.
 
재창조사업을 공모방식으로 하자는 주장에 대해서는
 
‘지난 2010년 민간자본유치를 위한 사업성 극대화를 도모하기 위해 PF 공모방식을 통해 사업을 추진한바 있으나, 사업성 부족등으로 무산된 바 있으며, 테마파크가 포함된 복합테마파크는 대규모 투자능력, 운영노하우 등으로 미루어 볼 때 사업에 참여할 기업은 극히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앞으로 모든 창구를 열어놓고 전문가, 시민, 언론 등의 의견을 들어서 시민들에게 유익한 공간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