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해운대 해수욕장 '이안류 안전사고 특허' 해결
상태바
해운대 해수욕장 '이안류 안전사고 특허' 해결
  • 김승남 기자
  • 승인 2012.12.06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대천 해수욕장으로 실시간 이안류 감시시스템 확대
국립해양조사원은 세계 최초 실시간 해양관측정보와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법을 융합한 “이안류 경보 발생방법”을 개발, 기술 특허를 취득하고 국유특허로 등록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개발된 “이안류 경보 발생방법”은 2011~2012년 해운대 해수욕장 개장 시즌동안 이안류 발생 가능성을 4단계(관심, 주의, 경계, 위험)로 구분해 현장 구조대원에게 제공, 실시간 이안류 발생 감시 및 알림시스템에 탑재ㅡ 현장에서 충분한 검증과정을 거쳤다.

특히 올 해운대 해수욕 시즌 중 이안류 감시 및 알림시스템 운영결과 이안류가 발생된 총 38일 모두 이안류 발생 “주의” 단계 이상이 실시간으로 현장 구조대원들에게 즉시 문자로 발송됐다.
 
이 정보를 근거로 총 38일 중 18일간 사전에 구조조치 또는 입욕통제가 이루어져 총 400여명이 현장에서 구조, 특별한 인명사고 없이 국민들의 안전한 해수욕을 지원하는 등 실제 이안류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업무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음이 확인됐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실시간 해운대 이안류 감시 및 알림시스템의 정확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감과 동시 내년에는 이안류 발생 가능성이 있는 대천 해수욕장으로 동 시스템을 확대 설치해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고 관련 해양정보 생산에도 최선을 다해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