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0 11:31 (금)
이상희 교수, 7일 ‘금요일 과학터치’ 강연
상태바
이상희 교수, 7일 ‘금요일 과학터치’ 강연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2.12.06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상희 교수.(사진제공/명지대)     © 오윤옥 기자
교육과학기술부의 한국연구재단은 우수 연구자들에 의한 과학지식 나눔의 장을 마련하고자 ‘금요일에 과학터치’ 강연을 오는 7일 오후 6시30분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서울 정독도서관에서 명지대 생명과학정보학부 이상희(53) 교수가 ‘항생제 내성 슈퍼박테리아?’라는 주제로 강연을 한다.
 
이 교수는 교육과학기술부의 한국연구재단 도약연구사업단의 지원으로 ‘슈퍼세균의 약제내성 단백질 구조 프로티오믹스 기술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 교수는 항생제의 발견 및 개발과정을 시대적(과거, 현재, 미래)으로 살펴본다.
 
항생제가 발견되기 전에 박테리아에 의한 질병(감염병)은 어떻게 치료되었는지, 항생제 발견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 지를 파악해 인간과 박테리아의 기나긴 싸움에서 누가 승리 하였는가를 소개한다.
 
항생제 내성이 야기되는 원인(기작)을 분석해 슈퍼박테리아의 출현 및 정의를 알아보고, 인간과 박테리아간의 끝이 보이지 않는 싸움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긴 위한 항생제 개발 과정을 제시한다.

이 교수는 최근 4년간 미국과학정보연구원의 과학기술 논문 색인에 기록되는 32의 논문을 발표, 국외 저명 학술지에 다수 인용되는 등 뛰어난 피인용 회수를 기록한 바 있다.
 
아울러 보건 분야 발전 및 교육에 크게 공헌 ‘JM 우수논문상’, ‘보건산업진흥유공자 우수상’, ‘한국교육대상’ 을 수상했다.
 
이 같은 업적이 인정, 미국 아카데믹 저널의 편집위원장, 최상급 의학전문학술지의 논문심사위원, 프랑스연구재단 전문위원 및 영국 IBC의 부이사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