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경북교육청, 알기 쉬운 법령 체계로 완비
상태바
경북교육청, 알기 쉬운 법령 체계로 완비
  • 윤용찬
  • 승인 2015.08.26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동양뉴스통신] 윤용찬 기자 = 경북교육청은 '직속기관 및 교육지원청 소속기관 사용 등에 관한 조례 및 시행규칙'과 '경상북도교육감 행정권한의 위임에 관한 조례 및 규칙'을 개정·공포했다고 26일 밝혔다.

개정조례는 제278회 경북도의회에서 원안대로 가결돼 지난달 13일자로 공포·시행됐다. 조례의 개정사항을 반영한 규칙은 경북도교육·학예법제심의위원회에서 원안대로 가결돼 이달 27일자로 시행된다.

이번 개정조례·규칙은 등 '알기 쉬운 법령 정비기준'에 맞게 자치법규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용어와 복잡한 표현 등을 정비했다.

주요 개정 내용은 '경상북도교육청 직속기관 및 교육지원청 소속기관 사용 등에 관한 조례 및 시행규칙' 전부 개정을 통해 사용료의 신설과 현실화로 기관운영의 효율성을 도모했다.

기관별로 나열화돼 있는 중복 조항을 묶어서 하나의 통일된 조항으로 변경하고 조례의 경우 현행 28조의 조문을 11조의 조문으로, 규칙의 경우 현행 50조의 조문을 6조의 조문으로 정리했다.

아울러 '경상북도교육감 행정권한의 위임에 관한 조례 및 규칙'의 개정을 통해 상위법령 및 개별 자치법규에서 위임됐거나 폐지된 사무 등을 삭제해 위임사무를 명확하게 하고 교육실무직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필요한 위임규정을 신설하는 등 용어와 표현 등을 정리해 학교의 급별 및 사무의 유형별 기준으로 정비했다.

김유태 행정지원과장은 "그동안 자치법규를 공급자의 입장에서 필요한 부분만을 개정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수요자의 입장에서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치법규를 정비해 적극 교육행정 구현에 앞장설 뿐만 아니라 행정여건의 변화를 적시에 반영하여 행정의 신뢰성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