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강원도, DMZ평화상 수상자 확정
상태바
강원도, DMZ평화상 수상자 확정
  • 서강원 기자
  • 승인 2012.12.10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류협력상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 수상
강원도는 DMZ의 가치제고 및 평화의지를 실현하기 위해 매년 시상하는 ‘DMZ평화상’의 2012년도 수상자를 확정했다고 10일 발표했다.

DMZ평화상은 비무장지대의 가치와 의미, 세계평화의 상징으로서의 역할 등을 재조명하기 위하여 세계평화에 기여한 개인·단체를 매년 발굴 시상하고 있다.

올해로 제8회째를 맞이하는 DMZ평화상은 냉전의 산물인 비무장지대를 세계평화의 상징으로 탈바꿈시키고 한반도 평화에 기여하기 위해 2005년에 제정됐다.

DMZ평화상 심사위원회는 이번 대상은 지속적인 남북관계 경색 등의 여파로 수상자를 미선정 , 교류협력상에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를 선정했다.
 
이어 학술연구상에 북한법연구회와 동북아 국제관계 전문가이자 ‘일본의 양심’으로 불리는 와다 하루키를 객관적이고 엄정한 심사를 거쳐 각각 선정했다고 밝혔다.

교류협렵부문 수상자인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는 인도적 대북 지원을 하는 국내 51개 대북인도지원단체의 협의체로 1999년 출범했다.
 
‘북한법연구회’는 1993년 국내 법학교수와 변호사 등 10여명이 “남북한의 통일과업에 대비하고 법학 발전에도 이바지하자”는 데 뜻을 모아 세운 모임이다.

와다 하루키 명예교수는 일본의 대표적 진보 지식인이자 남북한 현대사 권위자로 그의 북한 현대사 연구는 기존의 편향된 연구에 비해 객관적이라는 평가, 한반도 평화와 북일 관계정상화, 새로운 한일관계 정립 등을 위해 헌신적인 활동을 해왔다.

교류협력부문과 학술부문 수상자에게는 500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각각 수여된다.

시상식은 오는 27일 오전 11시부터 철원 군청 4층 대강당에서 수상자와 가족, 도내 기관·단체장, 평화관련 활동을 벌이는 학계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이어 이날 오후 1시30분부터 철원군청 2층 회의실에서 강원일보사, 철원군, DMZ학술원, 강원발전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8회 DMZ국제평화심포지엄이 함께 개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