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대구시, 청렴도 대폭하락…전국 10위
상태바
대구시, 청렴도 대폭하락…전국 10위
  • 윤용찬
  • 승인 2015.12.10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동양뉴스통신]윤용찬 기자= 경북 대구시는 9일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15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에서 종합청렴도가 광역자치단체 17개 시·도 중 10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2014년 시 청렴도는 광역자치단체 중상위권인 5위를 기록했으나 올해 청렴도 평가결과 10위로 크게 하락했다.

종합청렴도 점수는 광역자치단체 평균점수(7.22점) 보다 0.02점이 낮은 7.20점을 받았다.

시는 내부 및 정책고객평가 청렴도가 평균 이하 특히, 내부청렴도가 전국평균에 0.43점이 낮아 종합청렴도 순위 하락의 주요 원인이 됐다고 분석했다.

분야별 청렴도 분석결과를 보면 내부청렴도는 연고관계에 따른 업무처리, 부패행위 신고자 보호 실효성, 인사업무의 금품·향응제공 간접경험, 예산 위법·부당 집행(업무추진비, 운영비·여비, 수당, 사업비), 부당한 업무지시 경험 등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

그 중 가장 취약한 예산 위법·부당 발생이유는 예산부족, 관행화, 상급자 지시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고객평가는 전문가, 업무관계자, 지역민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것으로 연고관계에 따른 업무처리, 정책 및 정보 공개에서 매년 저조하게 나타나며, 징계기준·처벌수준을 엄정하게 해줄 것을 요구했다.

외부청렴도는 공사 관리·감독업무가 전국 평균대비 가장 취약했고, 그 중 향응 및 편의제공 항목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번 청렴도 발표를 계기로 취약분야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공사 관리·감독, 민원 등 취약분야에 대해 청렴도 향상을 위한 전문가 청렴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현재까지 3급 이상 간부에 대해 실시하던 부패위험성진단을 2016년부터는 4급 과장급 이상으로 대상을 확대해 실시할 계획이다.

자체 외부청렴도 측정결과 하위부서는 담당국장, 감사관, 담당부서 전직원이 참석해 해당부서 청렴도 향상방안에 대한 토론을 실시하고, 실천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2016년에는 전광판, 라디오 등 대중매체를 통해 공직자와 시민을 대상으로 청렴의식 함양을 위한 대대적인 홍보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