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3 18:00 (금)
경북도, 지자체 재정 분석 종합평가 3년 연속 '우수'
상태바
경북도, 지자체 재정 분석 종합평가 3년 연속 '우수'
  • 윤용찬
  • 승인 2015.12.22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동양뉴스통신]윤용찬 기자= 경북도는 행정자치부에서 실시한 '2015년도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종합평가에서 3년 연속으로 최고 등급 '가등급'을 획득해 재정운영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행자부는 지방재정법에 따라 매년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방재정이 건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가에 중점을 두고 점검·분석·평가해 그 결과를 공개해 오고 있다.

올해 평가는 지방재정의 건전성, 효율성 등 모두 3개 분야 24개 지표에 대해 지난 8월부터 약 4개월에 걸쳐 재정관리시스템(e-호조)을 활용한 서면분석과 재정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현지실사 등을 통해 진행됐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 도는 튼실한 채무 규모와 중장기적 채무 관리·운영으로 재정건전성 분야에서 최고 등급을 받았다.

또 자체세입비율(증감률) 등 재정효율성 분야 지표도 꾸준히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경상경비 절감, 재정사업 자율평가제도 도입, 지방채 조기상환을 통한 채무비율 축소, 지방세 징수율 제고 등을 위해 노력한 결과로 풀이되고 있다.

안병윤 기획조정실장은 "앞으로도 중·장기 지방재정계획 수립에 따른 예산반영과 재정의 낭비요소를 최대한 줄이고 한정된 재원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재정운용의 효율성을 한층 더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