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경북농업기술원, 농업미생물 유전자은행 설치
상태바
경북농업기술원, 농업미생물 유전자은행 설치
  • 윤용찬
  • 승인 2015.12.31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동양뉴스통신]윤용찬 기자= 경북농업기술원은 농업미생물 유전자원의 종합적인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농업미생물 유전자은행'을 설치하고 현판식을 가졌다고 31일 밝혔다.

농업미생물 유전자은행은 2015년 지역농업연구기반조성사업으로 선정돼 국·도비 3억2000만원을 투입해 연면적 98㎡ 규모로 설치했고, 일정 온습도를 유지하기 위해 미생물배양실과 보존실이 구분돼있고 항온항습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농업용 유용미생물, 발효미생물, 버섯균주 등 유전자은행에 보관될 보존균주는 차세대 유전체기반기술(NGS)을 활용해 유전체정보를 신속하게 획득하고 농업미생물 바코딩 관리시스템의 통합된 시스템으로 체계적으로 관리하게 된다.

또 농업미생물 유전자은행을 신기술개발을 위한 씨드뱅크로 활용하기 위해 2020년까지 2000점의 미생물 유전자원을 확보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시군농업기술센터에 설치돼 있는 미생물배양시설과 연계해 친환경 농업기술보급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계획이다.

박소득 도농업기술원장은 "최근 유용미생물을 활용한 친환경재배기술과 친환경 농산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유전자은행의 농업미생물 유전자원을 적극 활용하고, 앞으로 새로운 유용미생물 발굴과 전통발효식품 개발·연구에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