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2 18:09 (목)
태안군, ‘사전 컨설팅 감사제’ 실시…적극 행정 추진
상태바
태안군, ‘사전 컨설팅 감사제’ 실시…적극 행정 추진
  • 정진석
  • 승인 2016.01.20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 컨설팅 감사로 시스템 전환, 올해 시범운영

[충남=동양뉴스통신] 정진석 기자= 충남 태안군은 올해 적극적인 행정을 위해 ‘사전 컨설팅 감사제도’를 도입, 기존 적발 위주의 감사에서 사전 컨설팅 감사로의 시스템 전환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군은 민원 등 업무 추진 과정에서 감사에 대한 부담으로 소극적 업무추진 또는 기피현상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보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사전 컨설팅 감사제도를 올해 시범 운영한다.

사전 컨설팅 감사제도는 군이 추진하는 업무의 적정성·타당성·효과성 등을 사전에 판단해 조치하는 것으로 본청과 직속기관, 사업소, 읍·면은 물론 군비를 보조받은 단체·기관 및 지방공기업도 대상기관에 포함된다.

또, 업무 추진 시 결과는 문제없으나 절차위반 등 논란의 소지가 예상되는 사업, 추진 후 환경 및 여건의 변화로 예산낭비 등 실패 가능성이 있는 사업, 관계 법령 등의 불명확한 해석으로 적용에 어려움이 있거나 규정이 애매한 사업 등이 이번 사전 컨설팅 감사제도의 대상이다.

군은 이번 사전 컨설팅 감사제도를 통해 추진 사업의 적정성과 결과물에 대한 파급성 및 행정절차 관련성은 물론, 환경변화에 따른 예산낭비 가능성과 집행계획의 타당성, 재량행위의 기준성 등을 면밀히 검토해 투명하고 효율적인 행정추진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특히, 제도 추진을 위한 T/F팀을 구성하고 환경·녹지·세무·보건 등의 분야에 대해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는 등 사전 컨설팅 감사제도의 전문성과 효용성을 더욱 높여갈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감사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 보다 적극적인 업무수행을 유도해 최종적으로 군민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위민행정을 추진하고자 한다”며 “이번 사전 컨설팅 감사제도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