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전남도교육청, 학교급식 관계자 대상 기본계획 설명회 개최
상태바
전남도교육청, 학교급식 관계자 대상 기본계획 설명회 개최
  • 박용하
  • 승인 2016.02.01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하고 질 높은 학교급식, 건강한 삶의 기틀 마련 !

[전남=동양뉴스통신]박용하 기자 = 전남도교육청은 1일 도청 김대중 강당에서 일선 학교 영양(교)사 및 22개 교육지원청 급식 담당자 등 870여명을 대상으로 ‘학교급식기본계획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전달된 학교급식 기본계획 내용에 따르면, 올해 전남 전체 초·중·특수학교와 읍 이하 고등학교 및 광양시 동 소재 고등학교 등 788교에 18만5000여명의 학생들이 무상급식 혜택을 받는다.

지자체로부터 식품비 전액 574억8000만원, 도교육청에서 인건비와 급식운영비 931억9000만원 등 총 1507억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지난해 1천475억원에 비해 32억원 가량더 늘었다.

이와 함께 양질의 식재료 공급을 위한 친환경식재료 지원 사업비는 497억원으로 모든 학교에 유기농 쌀이 전면 공급되며, 친환경 농산물 외에도 친환경 축‧수산물 또는 친환경 농산물 100%를 원료로 하는 유기농 가공식품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도내산 양질의 식재료 사용이 확대됨으로써 급식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위생적이며 안전한 급식으로 ‘식중독 없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농·축·수산물 등 학교급식 식재료에 대한 안전성 검사가 학교 공급 전 산지 출하단계와 유통단계에서의 사전적 검사 방식으로 개선됐다.

'도교육청 방사능 등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 식재료 공급에 관한 조례' 개정으로 식재료 품질 및 안전성 검사 기능을 강화했으며 김치 완제품은 반드시 HACCP인증품을 사용하고 단일품목으로 분리해 계약 체결하도록 함으로써 김치로 인한 식중독 사고 예방과 유통 단계를 축소시킴으로써 효율적인 예산 운영을 도모했다. 

장길선 체육건강과장은 “양질의 먹을거리와 식중독 없는 안전한 급식 운영으로 학생들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우선돼야 할 사안”임을 강조하며 “우리 전남 교육정책의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대한 의지를 반영해 운영방향을 설정한 것”이라고 전했다.

장만채 교육감은 “미래를 짊어질 우리 전남 학생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급식담당자로서 자긍심을 갖고 더욱 열정적으로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