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순천시, 시내버스 품격이 다르다
상태바
순천시, 시내버스 품격이 다르다
  • 강종모
  • 승인 2016.03.28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버스정보와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 제공

[전남=동양뉴스통신]강종모 기자 = 전남 순천시(시장 조충훈)는 안심스티커를 통해 가족에게 귀가 정보를 문자로 알려주고 버스정보안내기를 통해 버스 도착 예정시간을 확인하면서 무료 와이파이로 인터넷을 즐긴다고 28일 밝혔다.

순천시는 자가용 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버스승강장 시설 개선 등 품격높은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한다.

▲내가 타야할 버스는 언제 도착할까? 버스정보 안내기 설치

순천시는 지난 2009년부터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시민에게 실시간 버스운행 정보 등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도심과 농촌 주요 버스 승강장 210개소에 버스정보안내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시민들은 버스정보 안내기를 통해 버스도착 예정 정보와 버스 위치 정보, 노선 경유지 정보와 정류장버스도착 예정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또 시내버스를 기다리는 승객들에게 다양한 시정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정홍보 게시판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으며 실시간 뉴스, 날씨 등 부가서비스 등을 지원한다.

시스템이 설치돼 있지 않더라도 버스정보 안내문을 부착하여 QR코드를 이용해 한번의 클릭으로 실시간 버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시내버스 안심귀가 서비스 제공

순천시는 시내버스 이용 시민들의 안전한 귀가를 돕기 위해 시내버스 안심귀가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안심귀가 서비스는 스마트폰에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해 NFC(근거리무선통신)와 QR코드가 삽입된 스티커에 접근하면 버스 정보가 문자 전송되는 서비스이다.

NFC(근거리무선통신)와 QR코드를 이용한 안심귀가 스티커를 부착해 가족에게 자동으로 실시간 안심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내버스 승강장에서 무료 인터넷 즐긴다

순천시 주요 버스 승강장에서는 무료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순천시는 시내버스 승하차를 위해 버스승강장에서 기다리는 동안 인터넷을 즐길 수 있도록 무료 와이파이를 186개소에 구축했다.

버스 승강장 반경 10m 내에서 모든 통신사 스마트 폰에서 와이파이 이용이 가능하다.

순천시는 올해는 승강장 뿐 아니라 시내버스 내에서도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167대 시내버스에도 공공 와이파이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시는 시내버스 승강장이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추워서 이용이 불편한 점을 개선하고자 매년 12월부터 3월까지 도심 버스승강장에 바람막이를 설치하고 있다.

또 겨울철 시내버스를 편안하게 기다릴 수 있도록 따뜻한 열이 나오는 탄소소재 발열의자를 도심 주요 승강장 23개소에 설치해 인기가 높다.

순천시는 생태교통 도시를 위해 자가용자동차 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지난해 순천시 사회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시민들의 93%가 버스승강장을 이용하는데 보통이상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지난해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한 ‘지속가능 교통도시’ 대상과 ‘대중교통 시책평가’ 우수상을 수상하는 결실을 거뒀다.

최재기 순천시 도시건설국장은 “대중교통이 편리하지 않으면 이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원칙으로 이용자의 눈높이에 맞는 교통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