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인천시, 인공어초 사후관리 효과조사로 어족자원 관리
상태바
인천시, 인공어초 사후관리 효과조사로 어족자원 관리
  • 정대섭
  • 승인 2016.04.11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설명 : 인공어초에 산란 후 부화될 때까지 기다리는 장면

[인천=동양뉴스통신] 정대섭 기자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서해지사)과 협약을 맺고 1억2000만원을 투입해 옹진군 대이작도, 덕적도, 백령도, 대청도 등 4개 해역 52ha에 대해 인공어초 사후관리 효과조사 사업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4월에 착수해 오는 12월까지 실시되는 인공어초 효과조사에서는 양방향음파탐지기(side scan sonar), 멀티빔음향측심기(Multi Beam Echo Sounder), 위성위치측정기(DGPS) 등 첨단 탐사장비를 동원해 그동안 설치된 인공어초들의 보전 및 기능상태 등을 확인하게 된다.

2004년부터 조사된 결과를 보면 시 연안에 설치된 인공어초는 해저층이 대부분 갯벌이라는 환경요인을 감안할 때 보존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2011~작년 인공어초 설치지역의 어획 효과조사에서는 평균 2~5배 정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에는 잠수사를 동원해 어초어장에 걸려 방치된 폐어망, 통발 폐어구 등 2,850㎏을 수거해 기능이 상실됐던 인공어초 기능을 회복하는데 기여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체계적인 사후관리 효과조사를 통해 생태환경 정상화는 물론 지속가능한 어족자원 관리로 어업인 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