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인천형 정부3.0으로 시민안전이 이렇게 달라졌어요
상태바
인천형 정부3.0으로 시민안전이 이렇게 달라졌어요
  • 정대섭
  • 승인 2016.04.28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동양뉴스통신] 정대섭 기자 =인천시(시장 유정복)가 정부3.0으로 인한 생활 속 변화를 이끌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특히, 인천형 정부3.0 사업들이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는 파수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형 정부 3.0은 시민이 직접 참여해 안전한 마을을 만들고, 여러 기관간 칸막이 없는 협업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아동학대와 여성대상 범죄가 이슈되는 요즘, 시는 아동과 여성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서비스에 주목했다. ‘안심드림(Dream)마을 조성사업’이 바로 그것으로 주민이 직접 참여해 지역에 가장 적합한 맞춤형 안전서비스를 설계한다.

‘우리 마을은 우리가 지키자’라는 생각으로 주민들이 먼저 발벗고 나섰다. 214명의 주민들이 뜻을 모아 안전수호기사단을 결성하고 인적이 드문 골목길을 순찰한다. 재능기부도 잇따랐다. 폭력예방교육, 피해자 상담과 지원에 전문가들도 기꺼이 힘을 보탰다. 시도 자원봉사센터와 업무협약을 맺고 운영비를 지원하는 등 역할을 다했다.

서비스제공은 철저히 수혜자 중심으로 이뤄졌다. 주민요구에 응답해 우범지역에 비상벨을 설치했고, 칙칙했던 담벼락은 밝은 느낌의 벽화가 자리 잡았다. 특히, 1인 여성가구에서 많은 요청이 있었던 무인안심택배함서비스도 곧 시행할 예정이어서 급증하는 택배사칭 범죄를 예방하는 데 큰 효과가 기대된다.

정부3.0은 기관 간 칸막이를 허물고 시민의 혜택을 높이는데 주안점을 둔다. 시가 전국 최초로 만들어 올 하반기에 상용화할 ‘CCTV 촘촘 안전지도’도 이런 목적에서 탄생했다.

‘CCTV 촘촘 안전지도’에서는 하나의 지도에 생활안전정보, 4,700여대의 방범용 CCTV, 경찰서와 지구대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국민안전처, 시 및 10개 군‧구, 경찰청이 칸막이를 허물고 함께 협업했다. 각 기관에서 따로 생산하던 정보가 안전지도 위에서 어우러진 것이다.

쓰임새는 다양하다. 먼저 범죄현장과 도주경로에 대한 신속한 정보수집으로 효과적인 초동조치가 가능, 안전지도를 통해 CCTV는 물론 가까운 지구대 위치를 단번에 파악하기 때문이다.

안전취약지역에 안전시설 보강으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기관 간 협업으로 시민의 안전과 행복이 더 커진 사례다.

앞서 시는 행정자치부 주관으로 실시된 ‘작년도 지방자치단체 정부3.0 추진실적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5,000만원을 재정인센티브로 교부받고, 정부3.0추진 모범도시로서 2016년 한 해 동안 활동하고 있다.

천준호 시 정책기획관은 “앞으로도 시민눈높이에서 시민이 원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정부3.0으로 인한 변화를 생활 속에서 체감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