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전주시, 빗물 이용시설 설치지원 선정·통보
상태바
전주시, 빗물 이용시설 설치지원 선정·통보
  • 김인미
  • 승인 2016.06.22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동양뉴스통신]김인미 기자= 전북 전주시는 빗물 등 물순환체계 구축을 통한 수자원관리와 재해예방 및 환경보존을 위한 빗물이용시설 설치지원 대상 15개소를 선정·통보했다고 22일 밝혔다.

특히, ‘빗물은 하늘에서 내려주는 우리 모두의 소중한 자원’이라는 가치실현을 위해 어린이집과 유치원,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선정했다.

빗물이용시설은 저류용량 2t 이상으로 어린이집과 유치원, 사회복지시설 등은 500만 원 이내에서 시설비의 90%를 지원하고, 학교시설의 경우 500만 원 이내에서 전액을 지원받게 된다.

이 시설은 그간 무심코 버려지던 빗물을 효율적인 수자원으로 이용하기 위해 건물지붕 등에 내린 빗물을 저장탱크에 받아 화장실용수와 청소용수, 텃밭 및 조경용수 등으로 활용하는 친환경시설이다.

이와 관련, 시는 시민들에게 빗물이용의 중요성을 알리고, 물을 아껴 쓰는 절약정신과 빗물이용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전환을 위해 지난해까지 총 110개소에 6억1700만 원을 들여 빗물이용시설을 설치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대표적으로 최근 한국환경공단과 합동으로 실시한 전주지역 110개 빗물이용시설에 대한 현장 사용실태 조사 결과, 전체의 93.5%인 92개소가 매우 잘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향후에도 깨끗한 빗물을 받아 이용할 수 있도록 탄소소재로 만든 빗물여과장치를 설치할 계획이다.

은희영 시맑은물사업본부장은 “빗물은 하늘에서 내려주는 천혜의 자원이므로 우리시민들이 빗물을 소중히 여기고 활용하는 소중한 실천이 필요하다”면서 “빗물 재이용시설 사업을 통해 빗물 재이용 활성화 기여는 물론 쾌적하고 풍요로운 생태도시 가치실현을 앞당길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