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군산근대역사박물관, ‘최치원전’ 개최
상태바
군산근대역사박물관, ‘최치원전’ 개최
  • 조준수
  • 승인 2016.06.23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인 최치원의 위상 살피고자 마련
(포스터= 군산근대역사박물관 제공)

[전북=동양뉴스통신]조준수 기자= 전북 군산근대역사박물관(이하 박물관)은 다음달 27일까지 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에서 ‘9세기 동아시아의 국제인, 최치원전’을 개최한다.

23일 박물관에 따르면, 이번 전시는 최치원이라는 인물을 기억하는 한·중 양국의 10여개 도시들이 모이는 자리로, 1000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회자되고 있는 ‘국제인 최치원’의 위상을 살피고자 마련했다.

전시공간 1층에서는 ‘최치원으로 모이다’라는 부재로 군산에 한데 모인 한·중 양국 도시속의 최치원의 흔적을 70여점의 사진들로 선보이고, 3층에서는 ‘9세기 동아시아의 국제인, 최치원’이라는 부재로 최치원의 이야기와 그의 활동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관련 유물 80여점을 선보인다.

주요 전시내용은 조기유학생이자 한류의 시초였던 최치원, 당에서 일궈 낸 최지원의 업적, 한·중 양국에서 최치원을 기억하고 있는 도시들의 이야기로 구성됐다.

전시 유물들은 전국의 박물관 및 중국 양주 최치원기념관, 최치원인문연합도시에서 150여점의 자료를 협조 받았다.

그 중에는 현전하는 최고의 개인문집이라 평가받는 계원필경과 유교·불교·도교를 섭렵했던 대사상가 최치원을 보여주는 각양각색의 영정, 최치원의 글씨라 전해지는 전국 유적지의 탁본 등 최치원의 삶과 정신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유물들이 전시된다.

더불어 체험영상실 공간에서는 몸소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연계 체험이 마련됐으며, 이와 함께 최치원이 남긴 한시 작품들을 영상 자료를 통해 만날 수 있다.

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기획전은 최치원이라는 인물을 통해 한·중 양국의 도시들이 한자리에 모인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세계적 문호이자 국제인 이었던 최치원의 위상을 느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