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야3당 “사드 배치 결정, 적극적 문제 제기할 것”
상태바
야3당 “사드 배치 결정, 적극적 문제 제기할 것”
  • 김영대
  • 승인 2016.07.19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위에 성주 군민 2명뿐…나머지 직접 관련 없는 '외부인'으로 밝혀져 논란
국민의당 '사드배치반대 대책위원회' 면담

[서울=동양뉴스통신] 김영대 기자=정부의 사드 배치에 반발해 농성중에 있는 '성주사드배치반대대책위원회'가 18일 국회를 방문해 야3당 원내대표와 면담을 하고, 사드반대 국회 결의안 마련 등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하며 협조를 요청했다.

야3당은 한목소리로 "정부의 일방적인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해 적극적으로 문제 제기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대책위와 만나 "정부가 사드 배치 부지로 성주를 결정하는 과정과 절차는 분명 잘못됐다"며 "안보 이슈라고 하더라도 주민과 소통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발표해 흥분하도록 만드는 것은 이유가 어떻든 간에 잘못됐고, 바로잡아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19일부터 열리는 긴급현안 대정부 질문에서도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한 적극적인 문제 제기를 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면담이 끝난 후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사드 배치의 군사적 실효성이 높지 않다는 점에 적극 공감했다"며 "19일부터 열리는 긴급현안 대정부 질문에서도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한 적극적인 문제 제기를 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또 "성주군민의 성난 목소리를 묵살하려는 정부의 여론몰이 시도에 단호히 싸우겠다는 점"을 약속했다.

대책위는 이후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와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를 차례대로 면담했다.

박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국민의당은 일관되게 사드배치를 안보·군사·정치·경제·외교·실효적 사유로 반대하고 있다"며 "최근 당내에서 성주를 빠른 시일 내에 방문해 군민을 위로하고 사태를 파악하자는 의견이 있었지만, 문제를 국회에서 풀기 위해 방문을 자제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성주군민은 사드가 성주에 배치되기 때문에 반대하는 게 아니고 사드이기 때문에 반대하는 것"이라며 "정부의 불통 행정에 분노하는 것"이라며 "그렇지만 사드 괴담도 반대하고 있다, 어떤 폭력도 반대를 한다"고 황 총리 방문 당시 발생한 충돌 상황에 우려를 표했다.

노 정의당 원내대표는 "사드 배치는 성주군민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국민의 문제이고, 현재 전 국민의 짐을 성주군민이 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국회 내에서 이 문제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충분한 검증이 이뤄질 때까지 사드 배치가 무기한 연기돼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말씀 드린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레이더에서 100m 벗어나면 전자파 위해가 없고 사드가 방어용 무기로서 레이더 범위가 북한을 향해 있기 때문에 중국이 이 문제에 대해서 전혀 반박할 이유가 없다는 정부의
말이 사실이라면 성주가 아니라 여의도에 사드를 배치하는 게 더 나을 것"이라며 정부의 결정을 비꽜다.

정의당 외교안보본부장을 맡고 있는 김종대 의원은 "오늘 더민주 관계자를 만나 이후 현안 대책에 대한 검토를 했는데 더민주가 미온적이라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며 "지속적으로 야당과 접촉해 대책위의 뜻을 전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대책위는 "새누리당 측에도 면담 요청을 했는데 답이 없어서 만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재동 성주군 농민회장은 "사드 배치 결정에 성주 군민들이 엄청난 배신감과 분노를 가지고 있다"며 "국회에 계신 모든 분들이 현장에 한 번 오셔서 성주군민들의 마음이라도 한번 달래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노광희 성주군의원은 "성주 사드 배치와 관련해 단 한 번의 성주군민과의 상의 없이 국방부에서 일방적으로 성주 공군 포대에 대상지를 확정했다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행정 절차를 무시한 사드 배치는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국회를 방문한 대책위 참여자 대부분은 성주군민이 아닌 전문 시위 경력을 가진 외부인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대책위에 포함된 성주군민은 노 의원과 이 농민회장 단 2명뿐이며, 나머지 인사들은 성주와는 직접적 관련이 없는 이른바 '외부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2008년 광우병 불법 촛불집회를 주도하면서 구속된 전력을 가진 시위 전문가로 알려져 있으며, 10년 전 미군의 평택기지 이전을 반대하며 '대추리
유혈사태'의 원인을 제공했던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이른바 평통사 인사들도 2명이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외부세력' 개입 논란이 벌어지자 성주군민이 주축이 된 대책위는 "국회 회동만 함께 했을 뿐 서로 관련 없는 조직"이라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