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3 18:00 (금)
국토부-태국, 후웨이루앙강 물관리사업 ‘맞손’
상태바
국토부-태국, 후웨이루앙강 물관리사업 ‘맞손’
  • 이승현
  • 승인 2016.08.08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위치도

[동양뉴스통신] 이승현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8일 태국의 농업협동부와 ‘후웨이루앙강 하류유역 물관리사업’을 정부 간 협력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한 MOI(협력의향서)를 체결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동 사업은 태국의 현 정부가 수립하여 추진 중인 물관리계획에 포함된 사업 중 우리나라와의 협력을 통해 추진하는 첫사업이며, 태국이 먼저 제안한 사업으로 큰 의미가 있다.

동 사업은 태국 북동부에 위치한 후웨이루앙강 유역의 상습적인 홍수 및 가뭄피해 저감을 위해 보 건설, 제방 보강 등 치수 및 용수공급 능력을 증대하고, 관개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총사업비는 6,800억원 규모이며, 보 건설과 제방 보강 위주의 1단계(내년~2021년 2,800억원)사업과 관개시스템 위주의 2단계(2018년~2025년 4,000억원) 사업으로 구분돼 추진될 예정이다.

이번 MOI체결을 통해 양 국은 1단계 사업에 대한 기술적 타당성을 검증하고, 한국기업의 참여방안 등 기술적 부분의 협력방안을 논의하게 되고, 이를 위해 국토부 수자원정책국, 태국 농업협동부 왕립관개청을 대표기관으로 하는 공동실무위원회(Joint Working Committee)를 구성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국토부 장관은 “그 동안 정부와 K-water가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결과로 이번 MOI가 체결됐으며, 앞으로 또다른 협력사업이 지속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