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6:44 (월)
분위기 무르익는 진보통합...마무리까지는 시간 걸릴 듯
상태바
분위기 무르익는 진보통합...마무리까지는 시간 걸릴 듯
  • 현석훈
  • 승인 2011.11.09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회찬 심상정, 유시민과 ‘나꼼수’ 출연해 ‘원샷 통합’ 의사 재확인
진보신당을 탈당한 인사들을 주축으로 구성된 '새진보 통합연대'(통합연대)가 국민참여당을 통합의 대상으로 결정하면서 통합의 불씨가 다시 지펴지고 있다.

통합연대는 최근까지 참여당과 통합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으나 3일 대표자회의를 통해 민주노동당·국민참여당과 합당 논의를 진행하기로 결정하고 12월 10일까지 '진보대통합정당' 창당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통합연대는 또 창당에 앞서 12일로 예정된 노동자대회에서 진보대통합 선언이 발표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각 당과의 접촉을 넓히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민노-참여-진보신당탈당파의 통합이 공감을 이루고 있는 것과 별개로 12월 10일 창당이나 12일 노동자대회에서 ‘진보대통합 선언’등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시간도 부족한데다, 민주노동당과 국민참여당이 모두 ‘당론’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

민주노동당은 지난 9월 당 대회에서 통합안이 부결되면서 통합에 관한 당론이 없는 상태이고, 당원총투표를 중단한 국민참여당도 마찬가지다. 당 지도부로서는 부결된 통합을 다시 추진한다는 우려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민주노동당의 한 관계자는 “형식적으로 보면 당 대회 결정이 없는 상태라 섣불리 공식화하기가 어렵다”면서 “중앙위나 대의원대회를 거친다는 전제에서 접촉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민주노동당 장원섭 사무총장은 8일 국민참여당 유시민 대표가 진행하는 인터넷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실무진들 사이에 접촉을 통해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장 사무총장은 또 ‘3자(참여·민노·통합연대)가 만날 수 있나’는 유 대표의 질문에 “이야기가 잘 되면 각 당 지도부를 구성하고 있는 분들이 책임지고 결단을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시민 대표와 진보신당을 탈당한 노회찬, 심상정 전 대표는 ‘나는 꼼수다’에 함께 출연하기도 했다. 7일 공개된 ‘나는 꼼수다’ 27회에서 이들 세 사람은 모두 총선에서 떨어진 ‘떨거지’로 출연했는데, 이 자리에서 노 전 대표는 “소주 한 잔 먹고 맥주 한 잔 먹는 것보다 섞어 먹는 게 낫다”며 ‘원샷 통합’ 의지를 재확인했다.

유 대표도 노 전 대표가 공산당선언을 패러디한 ‘만국의 떨거지들은 단결하라’를 재인용하면서 “시원하게 하나로 합치고, 다음 문제는 다음에 논의하자”고 화답했다.

한편 이 자리에서는 민주당이 제안하고 있는 야권 통합에 대해서도 미묘한 발언이 오고 갔다. 노 전 대표는 “독일식 정당명부 비례대표제가 약속된다면 민주당과 통합도 논의할 수 있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반면 심 전 대표는 “민주당이 약속한다고 해서 진보정당과 통합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이르다”며 선을 그었다. [민중의소리=현석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