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추미애, '박 대통령과 영수회담 전격 취소'
상태바
추미애, '박 대통령과 영수회담 전격 취소'
  • 김영대
  • 승인 2016.11.14 2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 “야3당 공조 공고히 할 수 있게 돼”... 정의당, “사필귀정”
1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긴급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추미애 당 대표

[서울=동양뉴스통신] 김영대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5일 열기로 했던 박근혜 대통령과의 양자 영수 회담을 당내와 야권,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에 밀려 전격 취소했다.

민주당은 1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 긴급 의원총회에서 우선 박 대통령 퇴진을 만장일치로 당론으로 채택하면서 당내에선 추 대표와 박 대통령의 양자회담은 적절치 않다는 의견을 낸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의총장에서는 “현 시점에서 박 대통령과의 양자회담은 국민 대다수가 박 대통령 퇴진을촉구하는 상황에서 민심을 거스르는 것이며, 야권 공조까지 깰 수 있다”는 반대의 목소리가 거세자 추 대표도 “의총에서 대통령 퇴진으로 의견을 모은 만큼, 이를 존중해 회담을 철회하겠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갑작스러운 철회에 대해 “하야하라는 민심이 박 대통령에게 전달되지 않았다고 생각해 이를 분명히 알려주고 싶었으나 의원 총의와 시민사회 원로들의 뜻에 따라 철회를 결정했다”고 철회 배경을 설명했다.

청와대는 이에 대해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는 가운데,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는 여야 영수회담을 이미 제안해 둔 상태인 만큼 형식과 관계없이 언제든지 열리기를 기대하며 열린 자세로 임할 것”이라면서 밝혔다.

앞서 추 대표가 박 대통령에게 단독으로 ‘양자 영수회담’을 전격 제의하자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맹 비반하며 거세게 항의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박 대통령이 이번 회담을 수용함으로써 국면 전환과 임기 연장을 꾀하고 있다”며, “회동을 제안한 추 대표나 덜컥 받아들인 박 대통령이나 똑같다고 본다”고 추 대표를 싸잡아 비판했다.

또한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국민들은 수습 권한을 민주당에게 위임하지 않았다. 야권분열의 우려만 키우는 단독 회담은 반대한다”면서 “다른 야당의 한마디 상의도 없이 단독회담을 추진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일갈했다.

한편 추 대표는 박 대통령에 제안한 영수회담을 이날 취소하면서 앞으로 당대표로서 리더십에 심각한 타격이 가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추 대표는 앞서 지난 9월에도 당과 아무런 협의 없이 전두환 전 대통령을 예방하겠다고 밝혔다가, 당 안팎의 거센 비판여론에 부딪혀 취소한 바 있다.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이날 추 대표의 영수회담 참석 방침을 철회한 것을 두고 한목소리로 환영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추 대표의 청와대 양자회담 철회를 존중한다”며 “민주당 내부 논의와 추 대표 결단을 통해 국민과 야권이 우려한 양자회담이 철회되고 다시 한 번 야3당 공조를 공고히 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야3당은 지난 토요일 광화문광장을 수놓은 100만 촛불민심을 겸허히 받들고 야3당간 공조를 통해 박 대통령 퇴진과 대한민국 위기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도 영수회담 철회와 관련해 “제1야당이 하루종일 우왕좌왕해 국민을 당황하게 하고 야권 전체가 혼란에 빠졌던 상황이 무척 안타깝다”며 “사필귀정이다, 뒤늦게라도 민주당이 퇴진 당론을 확정하고 영수회담을 철회한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오늘 상황을 거울삼아 정치권, 특히 제1야당은 광장에서 표출된 국민 민심, 야3당과 함께 대통령의 질서있는 퇴진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확고한 명령을 제대로 받아 안길 바란다“며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망가뜨린 비정상 대한민국을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 빠른 시간 안에 야3당이 머리를 맞대고 국민이 원하는 가장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길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